-
-
경험 경제 - 경험을 비즈니스로 만드는 법
제임스 H. 길모어.B. 조지프 파인 2세 지음, MX디자인랩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2월
평점 :
절판
책을 읽기 전부터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분야라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 알고 있던 내용과 궁금했던 경험마케팅에 대해 잘 정리 되어있었다. 경험을 비즈니스로 만드는 방법이란 무엇일까?
이제 재화와 서비스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지 못한다. 많은 경험은 반드시 많은 변화를 만들어 낼것이다. 가치있는 차별화를 통해 고객을 흥미롭게 더 관심가질 수 있도록 고객감동을 연출하라.
기업들은 고객감동을 이끌어 낼 경험 상품을 체계적으로 기획하게 되며 제조업자나 서비스 공급자들이라면 고객감동을 가장 필수적 요소로 고려해야한다. 고객이 알아차린 것과 고객이 기대한 것의 차이를 이용한다.
이제는 제품 하나로 승부를 보는 세계를 넘어 고객의 니즈파악과 함께 오감만족과 감동이 이어져야 고객의 선택에 들어갈 수 있다. 스타벅스, 레고, 애플, 디즈니 브랜드만 들어도 그들이 하고 있는 서비스가 평소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어떤 부분을 좋아했구나 느낄 수 있을 만큼 마케팅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 브랜드가 생긴다는 어떤 감성을 담아 경험하게 해 주고 싶은지 상상할 수 있는 시간들이였고 판매만을 목적으로 해서는 이제는 많이 뒤쳐질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경험을 디자인하여 비즈니스에 담아 내는 것이 경쟁력있는 시대가 왔고 SMS로 일상을 담아내지만 그 모든 행동과 경험이 경제활동이 되어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책이라 생각한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뿐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도 꼭 한번 읽어본다면 흥미로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