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크리에이티브 - 나만의 콘텐츠가 월급보다 낫다
김애련 외 지음 / 더로드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산자의 길로 가고 싶은데, 먼저 간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이 책에는 10분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사례 모음집이라 부담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자신의 경험입니다. 나의 경험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를 나누자 수익화가 됩니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존의 기쁨까지 얻습니다.


p6.같은 콘텐츠일지라도누구의 생각에서 재조명되어 나오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p143.경험이 콘텐츠다.


p169.내가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을 주고 나니 더 채워야했다.

비움을 통한 채움은 성장의 기폭제.



1장. 생산자의 삶을 시작하다

 작가님들의 공톰정은 자신의 삶이 힘을 때 책을 찾아 읽었다는 것 입니다.

-미라클부자: 병원문을 나서자마자 서점으로 달려갔다.

-돈월이: 회사로 출근하지 않고 매일 북카페로 갔다.

-행복멘토세전: 퇴근 후 밀린 집안일을 뒤로한 채 책부터 집어 들었다.

-행복원츄: 정신을 차리고 독서를 하게 되었다.

-진격의 최여사: 닥치는 대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읽었다.


 이 외에도 강제성 부여, 새벽기상, 글쓰기, 모임 참여를 하였습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경험이 쌓이자)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2장. 나만의 콘텐츠로 소명을 찾다

- 국어사전에서 찾은 소명: [기독교 ] 사람이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 일.

- 영어사전에서 찾은 소명: 신의 부름


 10명의 작가님들이 자신의 소명을 찾아가는 내용을 읽다보니 '슬럼독 밀리어네어'가 떠오릅니다. 우리 인생에서 결코 헛된 경험은 없습니다. 그 당시에는 고통스러웠던 경험들까지도 지나고 뒤돌아보면 모두 나의 자산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열정루비님의 스마트스토어 경험을 예순이 넘으신 어머니에게까지 나누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결국 스스로 해내 신 어머님 멋지십니다.



3장. 콘텐츠 생산, 시작부터 수익까지

 시작은 도전이었지만, 블로그 이웃들의 요청에 의해 필요한 모임과 프로그램을 만들다보니 계속해서 성장해 나갑니다. 필요한 건 용기라는 말이 와닿습니다. 경험 부자가 콘텐츠 부자입니다.

독자를 먼저 설정하고, 그들이 가진 고민과 결핍을 해결해준다면 수익은 자연스레 따라옵니다.


4장. 콘텐츠 생산, 벽은 이렇게 넘어라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됩니다. 먼저 아는 것이 뭐라도 있어야 창의성도 발휘가 됩니다. 따라쟁이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무얼 해야할지 모를 때는 우선 좋다고 하는 것을 따라해보며 경험을 쌓으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경험이라도 누구의 생각을 통해 바라보느냐에 따라 같은 경험도 다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5장. 누구나 가슴에 콘텐츠 하나쯤 품고 산다

 암요. 누구나 가슴에 컨텐츠 하나씩은 품고 있습니다. 나는 무엇에 진심인가요? 5장을 읽으니 최근에 읽었던 전현무씨의 글이 떠오릅니다. 내가 진심인 경험을 기록하다보면, 나의 그 경험이 필요한 사람들이 자연스레 모일 것 입니다. 컨텐츠의 시작은 여기서부터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