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펙스 스피릿 - 슈퍼리치에게 배우는 부의 골든룰
양은우 지음 / 스몰빅인사이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을 읽고 일단 부의 피라미드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 부의 피라미드에서 제일 위에 있는 에이펙스

그 밑에는 리치- 고퍼-푸어 순으로 표가 나와있서 설명이 되어 있다.

-에이펙스- 타고난 자산의 유무 여부를 떠나 스스로 가치를 창출해냄으로써 지속적인 수입을 발생시킴

-리치: 타고난 자산이 있거나 무언가 가치 있는 일을 해서 지속적인 수입을 발행시킴. 자산소득이 소비를 능가하여 일을 멈추게 되어도 지속적으로 수입이 창출됨으로써 자산이 유지되거나 증가됨

-고퍼: 타고난 자산은 별로 없지만 노력으로 자산을 축적하고 막거 살 수 있는 사람, 벌어 놓은 돈으로 소비를 충당하기에 나이 들어 일을 할 수 없게 되면 자산이 감소함

- 푸어: 타고난 자산도 없고 벌어 놓은 돈도 없어 허드렛일을 하며 겨우겨우 먹고 사는 사람

이 피라미드 표를 보며 나는 우리 가족은 어디 쯤인가 생각해보았다. 푸어는 아닌것 같고 고퍼 정도??

저자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부분은 작년에 한참 유행했던 더 해빙생각 났다.

해빙에서는 가진것에 감사하자라는 내용이였다면

이책은 가진것에 감사한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일단은 실행하고 배워라라는 내용이다.

거절을 두려워 하지 말라는 말이 인상적이였다.

일주일 전에 어머님과 남편과 부동산에 갔었다. 공인중개비용을 계산할때 어머님께서 조심스럽게 뒷자리는 조금 깎아주시면 안되나요라고 제안하셨다.

나랑 남편만 갔으면 말 하지도 못했을텐데..

역시나 아저씨가 깎아주셨다.

어머님의 덕분에 할인 받을 수 있었다.

책에서 저자 누군가의 돈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수도 없이 많은 거절을 이겨내야 한다고 전한다.

그리고 가치를 높이는 일에 시간 투자 하라고 한 부분도 기억에 남았다. 시간은 곧 돈이고, 돈은 곧 시간이라는 말을 기억하라고 알려주는 느낌이였다.

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책을 읽으며 성공한 부자를 따라하라는 글귀도 나에게 자극이 되었다.

그동안 나와 남편 그리고 어머님은 대출은 빚 (나쁜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몇년 사이에 올라버린 근처 집값들을 보며 대출에 대한 생각도 바꼈다.

책을 읽는 동안 여기서 나온 고퍼가 꼭 나와 남편같아 보였다. 리치를 넘어서 에어펙스에 올라 갈 수 있을까? 이번생에 가능할까? 일단 목표를 잡고 돈이 되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는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겠다.

마음에 남는 글귀

p90- 부라는 것은 특별한 사람에게만 주어진 특권이 아니다. 늘 우리 주위를 떠돌아다닌다. 다만 기회의 신처럼 나타났다가 빠르게 사라질 뿐이다.

p92- 계획은 될수록 짧게, 실행은 될 수록 신속하게

p200- 단순히 히고 싶은 것을 꾹 참고 견디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꿈을 이루려는 마음가짐이 실제행동으로 끝까지 연결되는 종합적인 정신역량을 일컫는다.

p283- 그는 퇴근하고 나면 일정 시간 동안 반드시 책을 읽는다고 했다. 주로 경제경영 분야의 전문 도서들과 미래사회의 변화에 관한 책들을 읽으며 간혹 건설적인 내용의 자기계발서를 읽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p286-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

p287- 인긴은 끊임 없이 배워야 한다.

 

p286-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 - P2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