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2때 고민했던 것 같다.

"공부는 왜 해야 할까?

"내가 원하는 인생은 뭘까?"

고민을 해도 책을 찾아봐도 답을 알지 못한 채 눈앞에 놓인 현실적인 것부터 해결하려고 했다.

저자가 말하는 대 2병,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자신감과 자존감이 밑바닥을 찍는 상태를 말한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심이 있는지 모른 채 성적에 맞춰 대학에 들어와 휴학, 자퇴, 전과, 편입 등으로 학교를 나가지 않는 학생의 비율이 높다고 했다.

나 역시도 부모님의 만류에도 대2병에 걸려 휴학을 한 적이 있어서 저저의 말에 더욱 공감이 갔다.

이렇게 대2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부터 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작가 소개


목차 소개









part1. 진로는 원하는 것 찾기로 시작하라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찾는 것이

원하는 인생을 발견하는 밑거름이다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좋아하는 일을 찾으려면 스티븐슨의 말대로 늘 영혼이 깨어있어야 한다고 한다.

일상생활 모습에 찾고자 한다면,

마트에 가면 제일 먼저 달려가는 코너는 어디인지

서점에 가면 어떤 분야의 책을 유심히 보는지

학교에서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인지

유튜브에서 자주 검색하는 동영상은 무엇인지 등을 관찰하면 공통분모가 나오는데 이것이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관심사나 좋아하는 일을 찾았으면 10년이나 20년 후의 "꿈을 이룬 모습" 내 미래를 시각화하는 것

성공적이 삶을 이끈 비결이라고 한다.

>>>내가 꿈을 꿀 수 있는지, 내 꿈은 허황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아서 '꿈의 시각화'는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앞으로는 작은 꿈이라도 그려보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다.

상상은 자유니까~~

그러나 아직 꿈이 없다면 자신이 바라는 꿈과 바람을 목록으로 작성하여 적어본다. 적다 보면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게 되며 그것이 삶의 방향이 되고, 또한 적힌 목록들을 수행하게 되면 어느새 꿈을 이룬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청소년기의 학생이나 성인들까지도 자신의 꿈이나 바람을 모르는 사람은 많다.

자신의 꿈을 알기 위해서 작게나마 노력하는 것이 앞으로의 인생이 재밌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어렵게 찾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개 선언"이 효과가 크다고 한다.

마음속의 결심은 번복하거나 쉽게 보기 하기 쉬우나, 누군가에게 공개적으로 선언하면 그 선언이 자신을 꿈의 길로 이끌어준다는 것이다.

〉〉〉소심한 나는 공개선언을 해서 지키지 못할까봐, 말과 행동이 다른사람이 되는 것을 싫어해서 기도 하지만 올해는 뭔가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공개선언을 해볼까 생각하고 있다. 말한게 부끄러워서라고 지킬려고 노력하겠지?


part2. 실행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꿈을 이룬다.






최선이라는 말은 자신의 노력으로 스스로를 감동시킬 수 있을 때 쓰는 것이다.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태백산맥>의 저자 조정래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라고 한다. 이 글귀를 본 순간 아~~하면서 가슴이 먹먹했다.

나는 언제 최선을 다해본 적이 있던가?




실패에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새롭게 도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999번의 실패를 경험했고,

라이트 형제는 첫 비행에 성공하기까지 805번 실패를,

사무엘 베케트는 자신의 첫 소설을 42번이나 거절당하는 수모를 겪었으며,

홈런왕 베이브 루스는 홈런을 714개를 때리기 위해서 1330번 삼진을 당했으며,

나폴레옹은 수필가로, 셰익스피어는 양모 사업가로, 링컨은 상점경영인으로 실패했다고 한다.

그들이 실패를 하여 그 자리에 주저앉았다면, 역사에 길이 남는 인물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까지 실패를 너무 두려워했던 것은 아닐까?

실패는 나에게 쓴맛을 알려줬지만, 실패를 통해 좀 더 내면도 강해지고, 앞으로 새로운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앞으로는 아이들에게도 실패를 실패가 아닌 새로운 경험의 장으로 인식시켜줘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었다.

part3. 이기는 태도를 습득하라

●"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을 먼저 끝내는 게 좋다.

목표를 세울 때는 작게 나누고, 구체적을 세우고, 데드라인까지 정해야 한다.

part4. 성장하는 습관을 길러라

●좋은 습관 만들기

1) 원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기록하라

2) 힘들어도 반복하라

3) 꼭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 때 바로 시작하라

4)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라


●삶을 변화시키는 최고의 방법은 독서이다.

●성장하고 싶으면 질문하라

1) 나는 왜 공부하는가?

2) 내 삶에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3) 내가 정말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삶의 주인이 되려면 스스로에게 질문하자

●장애물을 극복할 용기를 배워라


●때를 놓치지 마라

>>>"배움이 없으면 미래의 희망을 포기하는 것과 같으니 배워야 할 시기를 절대 놓치지 말고 최선을 다해 배움에 정진하자"

part5. 실력보다 인성이 더 중요한 시대

●실생활에서 유혹을 이겨내는 방법은 현재 빠져있는 것과 반대의 것을 찾아 시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에 너무 빠져있다면, 독서가 주는 즐거움과 재미에 빠지면 또 다른 매력에 빠질 수 있다.

●인생에서 한 방이란 절대 없다. 성공한 사람은 모두 매일 반복적으로 무언가에 매진하고 있다. 성실하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 결국 인생의 성공은 성실함 속에서 피어나는 것이다.


참지 못한 순간의 분노가 인생을 망친다.

분노는 온전히 '나의 선택'이다. 분노의 책임을 남에게 돌릴 이유가 없다. 속이 상하고 화가 나는 상황에서 분노하는 것은 자신이 선택한 결과라는 점이다.

분노라는 감정은 사실 속상함이므로 어떤 문제로 마음이 상하는지 잘 살펴보면, 화를 내지 않고도 의외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일단 화가 나면 길게 심호흡을 하고 자기 자신과 대화를 시도하고 화가 난 마음을 잘 어루만져 주어야 한다.

●비교의식을 버리고 자존감을 갖추라

먼저 당신의 가치를 발견하라.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지 못한 사람은 스스로를 함부로 대한다.

나는 이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이다. 나는 나일 뿐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수 없다.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긍정할 때 비교의식은 사라지게 된다.

part6. 조금이라도 의미 있는 삶을 살아라

●진정한 성공은 모두가 함께 기뻐하며 진심으로 축하의 박수를 보내는 것이다. 나를 통해 누군가의 삶이 도움을 받아 풍요로워진다면 그것이 곧 성공이다.

자기를 스스로 보살피는 마음, 자기를 스스로 존중하는 마음, 자기를 스스로 책임질 줄 아는 마음이 있을 때 남을 진정 사랑할 수 있다. 자신을 사랑하면 내면의 아픈 상처와 못 자국은 설자리를 잃는다. 그때 비로소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행복하고,

사랑하는 것은 사랑받는 것보다

아름다우며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이 책을 읽고나서는 내가 좋아하는 일, 행복한 일이 무엇인지 더 생각하게 되었다.

인생의 후반기에 이제 알아서 뭐하겠냐마는 앞으로의 인생은 좀 더 양질의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고 싶다.

그리고 나의 어린시절에는 몰라서 그랬지만, 내 아이들은 자신의 기호, 행복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면서 키우고 싶다.





#진짜원하는인생을사는43가지방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