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의 말할 권리를 지지한다 - 불통의 시대, 소통의 길을 찾다
정관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나는 당신의 말할 권리를 지지한다.'의 저자 정관용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100분 토론의 손석희씨와 함께 토론의 사회자로 2000회가 넘는 토론 프로그램 진행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천 번 이상의 토론을 봐 온 그는 우리에게 이 책에서 '토론'이란 무엇이며 '소통'이 무엇인지 말하고자 한다.




1. '토론'이란 무엇인가?




   저자는 진정한 토론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기 위해 '방송토론'과 비교하며 이야기 해준다.

   토론이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주장을 펼치면서 합의를 통해 이해 기반을 넓혀 가는 과정이다. 토론의 Keyword는 주제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방송토론은 '보여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진정한 토론이라 할 수 없다.

   토론은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자신이 주제에 관해 주장하는 바의 오류를 수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소통'이란 무엇인가?




   책의 첫 머리는 이렇게 시작한다 '불통의 시대, 소통의 길을 찾다'

   저자는 2장 '불통공화국 대한민국'이라는 말을 하며 한국이 거쳐온 역사와 경제적 환경 속에서 불통으로 흐르고 있는 사회적 실태를 꼬집고, 3장에서 국민과 진정한 소통을 해야하는 한국 정치와 언론이 오히려 불통 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다고 하며 4장에서 소통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를 간청한다. 그리고 소통하는 대한민국이 되어 '공동체의 미래'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토론의 달인이라 할 수 있는 정관용의 책에서는 뒤에 부록 '배우는 토론, 설득의 법칙'을 실어 진정한 토론을 위한 기본기를 익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한국대학생인재협회] http://club.cyworld.com/kyh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