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도자 이야기 - 유네스코 세계 공예 도시 이천 도자의 어제와 오늘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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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달항아리에 관심을 갖게 돼 읽어 본 책이다. 언젠가 이천에 한 번 가봐서 도자기에 대해 느껴보고 싶었다.

저자는 기자 출신으로 우리의 도자 문화에 대해 답사하고 취재하여 관련 도서를 여러 권 낸 바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앞에 간략히 근현대사에서 한민족 도자기의 위상과 부침에 대해 서술하였고, 대부분의 내용은 이천의 도자기 명장과 그들이 일구어낸 작품들을 설명하고 있다.

책에는 일본이 조선 시대에 우리의 도자기 공예가들을 데려다 도자 문화를 꽃피우고 이후 조선을 추월하고 또 구한말에는 민족 말살 정책과 더불어 도자기 도굴과 수탈도 하는 등 가까이에 있으면서 받은 악영향의 관계가 드러나 있었다. 한편으로는 한일 국교 정상화로 일본의 한국산 도자기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이천 청자'가 부흥되는 아이러니도 그려놓았고, 한국의 사기장의 작품에 자기 도장만 찍어 고려 청자를 복원했다는 일본인의 사기 사건도 안타까웠다. 우리 문화를 제대로 지켜내지 자화상도 덧붙여져 있기 때문이다. 책을 통해서 도자 관련 순우리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일본인과 접촉이 많았던 과거가 있어서 일본식 용어가 많이 쓰인다는 점도 안타까웠다.

도자기 명장이 세대에 걸쳐 도자기 문화를 보존하고 전승하기 위해 박물관을 지어 운영했지만 어려움을 겪으면서 작품들이 흩어지는 이야기는 바로 얼마 전 겪은 이야기라 마음이 아팠다.

고려 청자의 맥이 끊겨 아직까지 그대로 재현해내는 사기장이 없는 현실도 아쉬웠다. 한편으로는 어떻게 맥이 끊기게 된 것인지 책에서 간략히 연유를 설명했으면 좋았을 듯 하다.

책에는 1세대 명장들로부터 시작해 이천의 도자기 중흥을 견인하는 사기장들의 면면이 실려 있어 흥미로웠다.그들의 작품이 주는 심미적인 쾌감을 풍부한 작품 사진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여러 가지 투각 도자기의 형태는 경이로웠다.

가스 가마가 현대적으로 좀더 편리하게 쓰이는 반면에 옛 전통과 작품성을 위해 옛 가마를 고수하는 명장들의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한편으로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여러 형태의 현대적인 공예품으로도 창조하는 모습도 흥미로웠다.

전체적으로 책에서 이천 도자기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면서 우리 민족의 도자기 문화에 대해 조감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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