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 공부 잘하는 기본 2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나정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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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 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 자기계발 공부방법 


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

공부 잘하는 기본 


글쓰기는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글쓰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글쓰는 것이 어렵다, 쉽지 않다, 고통스럽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 시대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의 

글쓰기는 피할 수 없는 숙제라고 생각한다. 


어릴 때 생각해보니 초등학교 다닐 때 

어머니의 교육으로 인해서 약 4년 정도 썼었던 것 같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6학년 때가 썼었는데 

지금 그 흔적은 없다. 

이사 할 때 짐이 되어서 버렸다고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매우 아쉽긴 하다. 

그 당시 어릴 때 나의 생각과 마음과 

관점을 알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나는 어릴 때도 생각이 많았었다. 

갈등도 많았고 실수도 많았고 두려움도 많았었다.

그래서 그 때의 생각이나 심경의 변화가 

그 일기에 담겨 있을 것을 생각하니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기는 한다. 


그리고 군대에서 기록을 열심히 했었다. 

군대에 있을 때 그 당시 상황은 시간이 굉장히 

소중하다라는 인식을 했었다. 

왜냐하면 사회에서는 돈을 벌든, 공부를 하든, 여행을 하든

여러가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겠지만 

군대에서는 제한적이다 보니 기왕 군대 있는 시간

최대한 활용해보자는 인식이 있었다. 

그래서 군대 있을 때 메모지와 노트, 수업에 다가

기록을 최대한 열심히 했었다. 


기억을 떠 올려 보면 근무중에도 A4용지를

두번 접어서 빽빽하게 기록하고 글을 쓰고 메모를 했었다. 

그외에 훈련 나가서도, 휴가중에도, 밤에 쉬는 시간에도

열심히 기록했었던 기억이 난다. 


참 그리고 군대에서 편지를 정말 열심히 썼다. 

당시에 친구들과 군대 동기들에게 

편지를 많이 썼다. 지금 생각해보면 유치하고 

아무런 의미 없는 내용이었지만 그래도 그 때는

그 편지 한통 보내고 받는 재미가 솔솔했었다. 



이처럼 내 삶에 글쓰기는 존재하긴 했었다. 

그러나 잘 쓰려고 하고 잘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기면서 점점 글쓰는 것의 어려움이 생겨났다. 

다행히 지금은 부담보다는 글쓰는 연습중이라고 

생각하고 부담없이 쓰고 있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봤을 때는 부족할 수 있겠지만 

내 자신에게는 굉장히 큰 만족감을 준다. 

이유는 간단하다. 어제도 오늘도 기록하고 글을 쓰면서 

성장하리라 믿기 때문이다. 

과거를 돌이켜 보면 지금도 상당히 많이 성장했다. 

그리고 지금도 글쓰기를 연습중이라고 생각하고 

연습을 더 해나갈 것이다. 


처음에는 부족하고 잘 못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나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한다면

언젠가는 성공! 하라리 생각한다. 



글을 쓰면 쓸수록 조금 더 잘 쓰고 싶어진다. 

그래서 이 책도 읽어 보게 되었다. 

논리적으로 글 쓰는 습관이라는 책인데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다. 

그러나 성인인 내가 봐도 굉장히 도움이 되는 책이다.

글쓰기 연습을 도와주고 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의 목차는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주제가 있는 글쓰기

과제 1 글쓰기 ‘여름 방학의 추억’

과제 2 ‘일기 쓰기’

글 뿜뿜 다양한 일기 문학 읽어 보기

과제 3 글쓰기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글 뿜뿜 ‘애니메이션’은 어떤 의미일까?

과제 4 ‘독서 감상문’

과제 5 글쓰기 ‘존경하는 인물’

과제 6 글쓰기 ‘장래 희망’

글 뿜뿜 문장과 문장을 잇는 말

1장에서는 글쓰기의 주제를 설명해준다. 

글쓰는데 있어서 존재하는 주제를 

하나씩 알려준다. 일기쓰기, 독서감상문, 

위인인물, 장래희망쓰기 등등

주제에 맞게 글을 쓰는 법을 알려준다. 

글쓰기에 맞게 안이 들어가는 구도나 내용 구성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좋다. 


제2장 스스로 주제를 정해서 글쓰기

과제 1 ‘자문자답하여 쓰기’

과제 2 ‘관찰한 일 쓰기’

과제 3 ‘비교해서 쓰기’

과제 4 ‘조사해서 쓰기’

글 뿜뿜 다른 말로 표현해 보기

2장에는 스스로 주제를 정해보는 것이다. 

일상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일들을

관찰하고 비교하고 조사해서 글쓰기를 한다. 

지켜보고 변화된 점과 달라진점, 

공통점과 차이점 등 깊은 관찰을 하고 난 뒤에

글쓰기는 방법도 있다고 설명해준다. 


제3장 입시에 도움 되는 글쓰기

과제 1 ‘이 학교를 선택한 이유(지망 동기)’

과제 2 ‘초등학교 생활의 추억’

과제 3 ‘내 장점과 단점’

과제 4 ‘교우 관계’

글 뿜뿜 5행시 글쓰기

3장은 입시나 자기 소개에 관한 글쓰기다. 

지망하게 된 동기, 나의 장점과 단점, 

친구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글쓰는지를

알려준다. 


제4장 다양한 글쓰기

과제 1 이야기 요약하기 「선녀와 나무꾼」

글 뿜뿜 「선녀와 나무꾼」에 대해

과제 2 ‘보고문’

과제 3 ‘캐치프레이즈 만들기’

과제 4 ‘편지 쓰기’

4장에서는 다양한 글쓰기에 대한 

부분을 설명한다. 알고 있는 동화에 대해서

정리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쓰는 것이다. 

그리고 보고문, 편지쓰기 등이 될 수 있다. 



1-4장 까지 목차를 보고 책의 구성을 살펴보았다. 

이 책에는 기초부터 하나 하나 무엇을 어떻게 

쓰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지만 역시 성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라서 좋다. 


어떤 부분은 알고 있는 내용도 있고 

모르는 내용도 있었다. 

모르는 내용은 논리적으로 글 쓰기 위한 구조적인 부분,

시간의 흐름, 심경의 변화 등등 

몰랐던 부분을 알아서 좋았다. 

바로 적용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마무리 


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을 읽고 난뒤에 

알게 된 점이 많다. 

글쓰기를 습관으로 만들기에 아주 좋은 방법이 하나 있다. 

그건 바로 일기다. 

매일 매일 나의 심경을 기록하는 일기만큼

글쓰기 습관을 만드는 것에 좋은 것은 없다. 


요즘 매일 기록중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미라클 모닝의 일부처럼 

일어나서 오늘 할 일들과 심정을 기록한다. 

그리고 잠자기전에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잠들기전 15분 노트라는 책을 통해서 기록중이다. 


거의 한달 정도 되어가는데 

조금씩 변화되어 가는 내 자신을 만나는 것이 신기하다. 

특히 15분 노트라는 책을 통해서 

생각의 전환이나 방치해두었던 불편한 나의 습관을

직면하고 조금 더 적극적 변해가는 나의 모습이

대견하다. 

이 책이 7주 과정이긴 한데 7주가 지난뒤에 

달라진 나의 모습을 공유해보고 싶다. 


나를 변화시켰다면 누군가도 변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면 누군가에게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생각이 많고 복잡한 나 역시 변화를 맛보았으니

많은 사람에게도 나의 소소한 꿀팁을 공유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논리적으로 글쓰는 습관이라는 책은

글쓰기의 기초중의 기초이다. 

막상 글을 어떻게 써야 할까? 라고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에게도 필요한 책이지만 

성인이 읽고 적용해봐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글쓰기의 초보인 사람은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은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고

직접읽고 느낀점을 솔직하게

서평으로 기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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