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편한 혼밥 - 세상 어디에도 없는 1인분 레시피 세상 편한 혼밥
박미란 지음 / 대경북스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요리! 예전에는 할 줄 몰라서 못했고 이제는 꾀가 나서 안한다. 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먹는 것이다. 더구나 이제는 음식이 단순히 배고픔을 채워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삶의 일부가 되었다. 산업이 발달할 수록 바빠지는 생활로 인해 집밥보다는 외식문화가 점차 생활의 주를 이루었다. 그런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외식문화에 제동이 걸렸고 많은 사람들이 어쩔 수없이 집밥을 해먹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미 편리한 외식 문화에 길들여져 아무래도 집에서 해먹는 것이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더구나 1인가구는 집밥보다 간편한 외식이 어쩌면 더 저렴할 수도 있다.


간편하고 쉽게 집밥을 해 먹을 수는 없을까? 당연히 맛도 보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충분조건을 갖춘 책<세상 편한 혼밥> 즉, #세상 어디에도 없는 1인분 레시피이다.


이 책은 최근 1인가구가 늘어가고 있는 것을 겨냥해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요리책들은 4인분정도의 양을 기준으로 만든 레시피들을 소개한다. 이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4인가족이 대다수였던 시대를 반영한 것이리라. 하지만 점차 1인가구가 늘어가며 요리책의 변화가필요하게 되었다. 요리를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4인분의 양을 1인분으로 줄여서 요리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이 책은 1인용 레시피이면서 너무나 간단하게 우리집 냉장고속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살펴보면 정말 간단하게 소개 되어 있다. 기존의 요리책들은 재료부터 만드는 법까지 장황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이 책은 재료 소개도 간단하고 만드는 법도 간단하다.


그런데도 만드는데 전혀 지장이 없고 충분히 이해가 갔다. 그만큼 쉽게 요리 할 수 있는 레시피들만 모아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종류별로 골고루 모두 소개가 되어 있다. 기본적인 탕과 찌개밥요리면과 파스타구이요리모닝메뉴샐러드볶음과 조림부침요리김치요리등 9가지 종류속에 50개의 레시피들이 들어있다.




그렇다면 소개된 레시피들은 정말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을까? 또한 맛도 보장이 될까?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



직접해 봐야 알 수 있겠다. 그래서 몇가지 직접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김치 요리 : 맛김치

123p





우선, 김치담그기에 도전하였다. 최근에 천정부지로 치솟은 배추값 때문에 김장김치가 떨어진지 몇달이 되었지만 김치를 담그지 못하여 김치 금단현상까지 생겼다. 일반적으로 김치를 담근다고 하면 적어도 2~3포기는 가지고 담가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김치라고 하면 1포기를 담가도 매우 번거롭다는 생각부터 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책을 보니 #맛김치라고 소개를 하였는데 너무나 간단하게 나와 있었다. 마침 마트에 갔더니 상태가 좋지않은 배추 한포기를 저렴하게 팔길래 얼른 데리고 왔다.(거의 알배추 수준이었다.)




볶음요리 : 버섯볶음

99p





두번째 요리는 #버섯볶음이다. 버섯은 저렴하기도 하고 영양가도 많기에 만들어 보았다.


조림요리 : 마라두부조림

89p








세번째 요리는 #마라두부조림. 이것 역시 두부가 저렴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이라 골라보았다.




탕과 찌개 : 팽이버섯달걀탕

15p







마지막으로 탕요리중에 가장 쉬워보이는 #팽이버섯달걀탕을 만들었다.




네가지 요리로 훌륭한 밥상이 차려졌다.

우리는 2인가구라서 레시피보다 1인분의 양을 더 추가하여 만들었다. 만들기도 너무너무 쉽고 맛도 너무너무 맛있다.




위의 네가지 요리외에도 책에 있는 요리들 모두 손쉽게 구할 수 있고(냉장고에 있는 재료들로 응용가능), 간단한 재료들로 간편하게 그러면서도 맛까지 보장되는 음식들을 만들 수가 있다. 이 책에 있는 요리들을 한 번씩 해먹으면 당분간 매일 매일 뭐먹을까 하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이 책을 만나기 전에는 요리란 번거로운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제는 <세상 편한 혼밥>덕분에 즐겁게 요리를 하게 되었다. 쉽고 간편하고 또한 맛도 있는 레시피를 원한 다면 이 책을 꼭! 만나보자~ 정말 요리가 쉽다는 것을 알게 되고, 요리가 즐겁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강력 추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