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처럼 - 세계 상위 1퍼센트 유대인의 생각 수업
자오모.자오레이 지음, 김정자 옮김 / BOOKULOVE(북유럽)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승자는 눈을 밟아 길을 만들고
패자는 눈이 녹기를 기다린다"
ㆍ
“배움에는 끝이 없다.”
ㆍ
“깨끗한 옷을 차려입고 밝은 얼굴로 사랑하는 연인과 삶의 기쁨을 만끽하라!”
ㆍ
"유대인은 돈으로 인생을 산다"
ㆍ
"유대인의 사고방식은 부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놓았고 그로 인해 내 인생도 크게 달라졌다."
ㅡ존 데이비슨 록펠러
ㆍ
오늘날 처럼 복잡하고 어지러운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사고력은 무엇일까?
일찍이 유대인들은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부터 남들보다 뛰어난 사고력을 발휘해 오늘날 세계 최고의 부와 명예를 갖춘 민족으로 자리메김했다.
그들은 다른 누구보다 뛰어난 사고력을 가졌다고 알려져 있다.보통 사람들이라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일수록 그들은 쉽게 이룰 수 있다고 여길 정도다.
과연 그들의 믿음은 어떤 사고방식을 통해
나오게 된 것일까?
탈무드에는 유대인들이 역사적으로 정치,사회,문화,학문,언론등 전 세계 각 분야에서 성공한 이유가 잘 담겨 있다.무엇보다
그들이 남다른 사고력을 바탕으로 자기 분야를 발견하고 자기만의 길을 개척함으로써 성공을 거둔 것은 분명하다.
오늘날 세상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듯하면서도 유기적으로 살아가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유대인들의 민족적 우월성을 치켜세우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그들 문화에서 사고력의 정수를 발굴해내는 일이다.
ㆍ
책속으로
ㆍ
한 유대계 경영인이 볼일을 보기 위해 차를 몰고 A도시에 도착했다. 그런데 이때 회사에서 급한 전화가 걸려와 일정이 변경됐다. 유대인은 그날 오후 A도시에서 비행기를 타고 B도시로 가서 며칠간 머물며 중요한 협상을 타결해야 했다. B도시에 다녀올 때까지 A도시에 주차를 하면 주차비가 많이 나올 거란 생각에 유대인은 고민에 빠졌다. 그는 생각했다. ‘돈을 쓰지 않고도 차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 끝에 유대인은 은행에서 1천 달러의 대출신청을 했다. “이 도시에 사십니까?” 대출담당 직원이 물었다. 직원의 물음에 유대인은 잠시 뜸을 들이다가 대답했다. “여기에 살지는 않지만 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를 담보로 잡힐 수 있을까요?” “차 종류가 어떻게 되나요?” “롤스로이스입니다.” 직원은 차 브랜드의 이름을 듣자마자 차를 담보로 유대인에게 즉시 대출을 해주었다. 며칠 뒤, B도시에서 돌아온 유대인은 대출금 1천 달러와 이자 10달러를 상환하고 기분 좋게 차를 몰고 도시를 떠났다.
ㆍ
사업 확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이다. 이것은 체계적인 사고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이다. 서로 다른 영역은 각각의 특징을 가진다.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두 영역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갈등이 유발된다.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바로 체계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그중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일은 생각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ㆍ
질문을 한다는 것은 모든 것을 의심한다는 뜻이 아니다. 그것은 자기 생각의 깊이와 높이를 보여주는 것이며, 인생철학과 생각의 발전 과정을 알려주는 것이다. 질문한다는 것을 모든 것에 대한 의심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편향된 생각을 가졌거나 심리적인 균형이 깨졌을 가능성이 높다. 질문을 하는 것은 개인의 권리이지만 그에 따른 의무도 준수해야 한다. 따라서 개성을 추구하되 기본적인 도덕규범을 준수하고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질문을 던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