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9 : 피부 질환, 부드럽게 화해하라!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9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초3 딸아이가 즐겨 보는 책 시리즈 중 하나가 < 의사 어벤저스 > 에요. 주인공인 레지던트들의 생활 이야기가 재미있게 담겨 있으면서도 깨알같은 의학 상식들이 있는 책이에요.



아이는 책 속의 이야기 중 로맨스? 에 집중하지만 배경이 레지던트 의국인만큼 일상이 환자를 보는 일이기 때문에 초등 아이들의 관점에서 필요한 의료 상식들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될 수 있어요.



로맨스 픽션의 전형적인 주인공감인 강훈과 장하다는 레지던트 3년차이고 서로 남친 여친의 사이이기도 해요. ㅎㅎㅎ

초등 아이들 읽는 책에 로맨스가 들어가면 되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수도 있는데요, 어디까지나 로맨스는 부가적인 장치이고 초점은 병원에서 일어나는 일이고, 레지던트 3년차인 강훈과 장하다가 레지던트 2년차인 이로운과 나선우, 1년차인 구해조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의료 지식들이 설명이 되는 포맷이에요.


메인 타이틀은 어떤 의학 지식을 전달해주는지를 알려주고 있고, 서브 타이틀은 로맨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엿볼 수 있어요. ㅎㅎㅎ

개인적으로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집에 소장하고 아이가 궁금한 점이 있을 때 꺼내봐도 되는 책으로 활용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픽션 속에서 의학 지식들이 설명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책을 한 번만 읽고도 대략 시리즈의 몇 번째 책 속의 어디쯤에서 무슨 내용이 나오는지 알더라고요. 의학 지식만 팩트 중심으로 나열하는 책보다는 이야기가 곁들여지면 아이들이 재미있어할 뿐더러 나중에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억에도 도움이 되어요.





아이가 있는 집에서의 안전 수칙 중 하나가 화상 방지에요. 주방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불을 사용하게 되는데 아이들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불을 올렸을 때는 접근하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자칫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는 주방에서의 불은 누구에게나 노출되어 있어요.

의사어벤저스 9편에서도 화상을 입고 급하게 응급실로 뛰어온 아이와 아이 엄마의 이야기로 시작이 되어요.

의사어번저스 책을 읽는 초등 아이들이라면 화상에 대해서는 대략을 알고 있을거에요. 어렴풋한 화상에 대한 개념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는데요, 그림과 대화체로 아이들이 책을 완독할 수 있는데 집중되어 있어요.

아무리 좋은 지식을 담은 내용이라도 아이들이 처음 몇 페이지만 보고 덮어 버리면 소용 없잖아요. 그런데 의사어벤저스는 놀랍레도 순식간에 완독하고 다음 편을 기다리게 되는 책이랍니다.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이름이 < 더모스코피 > 이고 표피와 진피의 윗부분까지 관찰할 수 있다는 점도 하나 배울 수 있었어요.

게다가 요즘 탈모인이 많은데 이것도 피부 질환의 하나로 설명이 되고 있어요. 아이들이 탈모를 단순하게 놀림감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이것을 조금 더 과학적으로 면역 체계의 이상이 생기거나, 모장에 곰팡이균이 서식하거나 심리적인 원인으로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해주고 있어요.



저희 아이도 한 번쯤 질문해보았던 손소독제의 원리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어요. 아이가 저에게 물어보더라도 저 역시 구체적인 지식이 없어서 대답하지 못하였는데 아이가 이 책을 보고 시원하게 갈증 해소를 한 것처럼 명료하게 알게 되었다고 하였어요.



아이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를 가능한 팩트 중심으로 해소시켜주려고 해요.

의학 지식은 우리 몸에 관련된 현상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꼭 진로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이에요. 그런 점에서 아이들에게 우리 몸을 지키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 의사어벤저스 책을 재미있게 읽어 볼 것을 추천하고 있답니다.



의사어벤저스를 기다리게 되는 꿀잼 요소는 로맨스에요. ㅎㅎㅎ

레지던트 장하다의 여동생 하나는 레지던트 2년차인 이로운에게 관심이 있는데요, 그 이유가 그 오빠가 귀엽다는 것이랍니다. ㅎㅎㅎ

아이들에게 스스로 자기 몸에 대해서 알고 지킬 수 있도록 의학 지식을 재미있게 전달해주는 책 의사어벤저스는 재미와 깨알 상식을 담은 책이에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시리즈라 강추합니다.

​*** 가나출판사로부터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 받아 읽은 소감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