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테토스의 인생 수업
오기노 히로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가오리.유카리 만화 / 삼호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세 에픽테토스는 '불안을 가져오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닌 그에 대한 나의 믿음이다' '나를 모욕하고 있는거은 모욕 당했다고 느끼는 나의 생각이다' 등 무언가 불행해질 때는 그 원인이 사건이나 누군가의 말이 아닌 자신의 생각이며 관점에 따라 자신이 불행한지 좋은지 바뀔 수 있다고 하는데 그 구절이 인상깊었다.

 

 그 이유는 내가 화나는 일이 생기거나 불길한 일이 생기면 지금의 상황이나 누군가를 탓하면서 절망한다. 하지만 그것이 온전히 내 생각 때문이라는 말을 듣고 나도 무언가 불행해진다면 무언가를 탓하며 불행해 지지 않고, 내 생각을 바꿔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에픽테토스는 자신의 힘으로 얻을 수 없는 재산, 지위, 육체, 남의 평판 같은 것을 욕망하지 말라고 한다.  나도 어떤 물건이 가지고 싶었을 때가 있었는데 못가지게 되어 짜증이 났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 물건을 포기하고 욕망을 줄이니 훨씬 기분이 좋아졌었다. 이렇게 에픽테토스가 말한 것처럼 자신의 힘으로 얻을 수 없는 것을 욕망하지 않으면 더 행복해진다.


 뉴스 같은 것을 보면 로또 1등에 당첨되 사람은 오히려 불행하다고 한다. 이처럼 이런 뜻밖의 우연한 행운을 겪어 재산이 많아지거나 지위가 높아지면 행복할 것 같지만 오히려 점점 더 욕망하게되고 자신이 점점 더 불행다다고 느끼게 된다. 사라믈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재산이나 명예가 아닌 평화와 자유인 것같다. 이 책을 통해 나는 앞으로 인식을 바꾸고 자신의 힘 밖의 것들을 욕망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