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이런 저런 교육정보를 듣던 중 유대인 교육법 중 하나인 하브루타에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왜? 라는 질문을 아이에게 던지며 아이의 생각을 표출하면서 공감능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교육법이라고 어렴풋이 들은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나서 주의를 둘러보니 집근처 학원가에 하브루타 교육법이라는 학원들이 몇몇 눈에 띄더라구요.


학원을 보내볼까 상담도 다녀왔지만 그전에 제가 먼저 하브루타에 대해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던 중 지금 제가 소개해드리려는 엄마표 하브루타 대화법에 대한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의 작가 민혜영님도 저와 비슷한 마음으로 하브루타를 접하셨다고 합니다. 작가님은 직접 다양한 주제로 하브루타를 연구 하시며, 현재 '떠드는 교실'로 하브루타를 운영하며 실천하고 계십니다.


아이들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하브루타가 일상이 되기를 희망하시며 엄마와 아이들에게 하브루타 대화법을 전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계십니다.


책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chapter1. 하브루타가 필요한 아이들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인 창의적인 생각의 시작은 '질문'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란다면 지금 당장 우리 집에서부터 가족들과 매일 손쉽게 할 수 있는 하브루타 대화를 시작해야합니다.

질문하는 부모에게 질문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능력은 '문해력'

내가 설명할 줄 알아야 진짜 아는것이다 '메타인지'

내 아이의 미래 설계를 준비하는 부모라면 질문이 있는 하브루타의 힘을 과소평가하면 안 될 것입니다.


chapter2. 하브루타가 필요한 부모들

성실한 엄마가 되는 방법은 엄마가 먼저 변화하면 됩니다.

변화하기를 망설이지 않아야 비로소 좋은 엄마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지시와 명령보다는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위대한 질문은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부모가 아이에게 던지는 질문이 곧 위대한 질문입니다.

하브루타의 시작은 가족 식탁에서...

하브루타의 시작을 우리 집에서 가장 즐거운 공간이자 가장 편안한 곳인 식탁에서 시작해 보세요.


chapter3. 정답을 쫓는 엄마보다 질문을 찾는 엄마가 돼라.

chapter4. 지금 우리 아이에게 하브루타가 답이다.


책의 내용을 다 정리해주면 읽는 재미가 없죠?^^ 차례만 보셔도 너무 읽고 싶어지는 책입니다.

하브루타 질문법이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부모들에게 질문에 맞는 예시도 친절하게 적어주셔서 노력해보기 참 좋은 질문법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저는 질문은 꾸준히 연습해야 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처음에는 질문하는게 뭐가 어려워? 싶었지만 꽉 닫힌 엄마에게 질문이란 한정적이더라구요..


질문을 받은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는 즐거움과 저절도 자기 주도성을 가지도록 만들 줄 안다고 합니다.


하브루타 교육법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부모님들이라면 꼭 한 번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를 읽어보시고 이책을 도움삼아 집에서도 쉽게 하브루타 질문법을 적용하여 사춘기에도 부모와 베스트 프랜드가 될 수 있고,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자가 되어주시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