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코드, 나쁜 코드 - 프로그래머의 코드 품질 개선법, 2023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추천도서
톰 롱 지음, 차건회 옮김 / 제이펍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어느정도 프로그래밍을 해본 사람들이 실력을 업그레이드 할때 필요한 책이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혼자서 일하지 않고 여러 개발자들고 협업을 이루면서 일을 할 것이다.  이럴때 코드를 작성할 때 나만 알아 볼 수 있게 작성을 한다면 같이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매우 힘들어 지고 프로젝트도 기한 내에 완성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렇듯 코드를 작성할 때 남들도 쉽게 이해가 갈 수 있도록 작성을 해야한다. 


이 책은 이러한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쉽고, 적용하기 쉬운 코드를 어떻게 작성을 하는 지를 실제 코드를 예시로 들면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위의 목차에 나와있듯이 실제 개발에 필요한 각종 유익한 정보가 가득하다. 일관된 코딩 스타일을 고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고. 깊이 중첩된 코드는 무조건 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위와 같이 각 항목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지 예시코드를 제시하여 참고하기 좋게 서술 되어 있다. 




또한 아래와 같이 구조도를 그려서 이해하기 쉽게 제시를 해주고 있어서 다른 책들보다 가독성이 매우 좋다. 




또한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 코드를 변경하는 부분을 예전 것과 비교해서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하는지를 알려주고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비검사 예외를 사용  할때의 코드 변경과 감사 예외를 사용할 때의 코드 변경에서 서로 다르게 코드를 작성해야하는 부분을 제시해주고  있고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즉 이 책은 고급 개발자로 나아가기 위한 아주 중요한 내용을 듬뿍 담고 있는 핵심 참고서 이다. 지루하지 않고 완전 기초적인 내용도 아닌 고급 개발에 필요한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나쁜 코드를 피하는 방법도 제시해주고 있고 단순히 코드를 깔끔하게 작성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가 쉽도록 코드를 구성하는 방법도 알려주는 책이다.


고급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봐야하는 필독서이다.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