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가 알려주는 전염의 원리 - 바이러스, 투자 버블, 가짜 뉴스 왜 퍼져나가고 언제 멈출까?
애덤 쿠차르스키 지음, 고호관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전세계를 덮친 '안 보이던 것'의 수학해는 무엇일까? 에 대한 훌륭한 답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흔히들 전염병을 생명공학, 의학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저 역시 그렇게만 생각하고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학자가 알려주는 전염의 원리>라는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인식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은 전염"병"이 아닌 "전염"병 이라는 것이라는것을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자인 애덤 쿠차르스키 교수는 영국의 교수로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전염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전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전염 뿐만 아니라 전염을 촉발시키는 요인들, 그리고 전염으로부터 촉발된 결과물 등 전염과 관련된 전후방 영향들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집단면역이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 뿐만 아니라 "금융전염"이라는 개념의 도입을 통해 금융위기가 어떻게 퍼져나가는지는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공포 그 자체였으나 지금은 일상이 된 전염병을 우리가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는 알수있게 하는 책입니다. 한발자국 떨어져서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은 모든 독자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