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노래 1 : 모세오경 - 성경 대서사시 ·찬송가 성경의 노래 1
김영진 지음 / 성서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서원 김영진 장로님이 20여년을 기획하고 집필하신 성경의 노래 첫 번째 모세오경편입니다. 세상에 둘도 없는 놀라운 책입니다.

이 책의 출발은 성경을 읽지 않는 오늘날의 크리스천들에게어떻게 하면 성경을 재밌게 읽고 통독할 수 있을까? 의 고민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성경을 시로 읽고 찬송을 불러서 완벽히 성경을 이해할수 있게 만들자라는

거지요~~

저자가 시편을 읽던 중 성경 말씀으로 시를 지어 즐거이 주를 노래하자.”(시편 95:2)라는 말씀을 읽고 성경 전체를 시로 읊고 찬송으로 만들어보자는 계획을 세웠는데 그때가 지금으로부터 대략 20년 전인 1998년입니다. 그날 이후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원문의 의미나 내용을 그대로 살려 시에 담아내는 방대한 작업이 시작되었지요. 처음에는 막연하던 멀고 먼 길이었지만. 작심하고 서고에 틀어박혀 사시사철 불철주야 계속 써나갔다고하네요. 20여 년을 쓰다 보니, 마침내 성경 전장(全章)1,189장을 전부 시로 쓰셨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성경 각장의 시마다 2백 자 내외의 해설 식 메시지를 실었고, 또한 3백 자 안팎의 설계도면 식 시작(詩作) 노트를 실었고, 각장의 성경시는 44행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찬송가사로 쓸 수 있게 하였습니다. 44행의 운율이 살아있는 시로 성경의 내용을 파악하고, 시에 대한 메시지와 시작노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소화한 다음, 찬송을 통해 신앙고백의 삶이 될 수 있도록 다면적이고도 입체적으로 구성했습니다. 이처럼 성경 전장(全章)을 시와 메시지와 찬송으로 풀어쓴 성경의 노래는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성경말씀에 다가서게 하자는 오랜 계획 하에 각고의 노력과 혼신의 정성이 담긴 결과물입니다.

 

성경 전 장이 총 1,189장입니다. 각 장을 시를 짓고, 기존 저작권이 없는 찬송가에 직접 작사하여 만든 찬송가를 붙였습니다. 책의 좌측에 찬송시, 우측에는 찬송가 이런 포맷으로 전체 1,189장을 만든 것이 '성경의 노래' 입니다.

 

모세오경을 시작으로 앞으로 총 4(5)이 더 시리즈로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2권 역사서 (249) 3권 시가서 (243) 4권 예언서 (250) 5권 신약성서 (260)

 

 

책의 활용방법

 

각종 교회 모임에서 : 3단계로 사용하여 성경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1단계성경시 낭독 - 각종 교회 모임 즉 구역() 모임, 기도 모임, 교육 모임, 기타 다양한 성경공부 모임에서 간단한 예배를 드릴 경우, 그날 모임의 성경에 맞는 해당 장을 선정한 후, 먼저 44행으로 된 성경시를 낭독합니다.

 

2단계메시지 낭독 - 해당 성경시의 아래에 있는 메시지는 해당 장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강해한 것이기에 해당 장의 시를 읽은 후에 메시지까지 읽으면, 해당 장의 내용이 완벽하게 정리됩니다.

 

3단계찬송가 합창 - 해당 장의 성경시와 메시지를 전부 읽은 후에는, 다함께 찬송가를 부릅니다. 성경의 노래에 나오는 모든 찬송가 곡조는 익히 알려져 입에 익은 쉬운 곡조, 21세기 찬송가(새찬송가), 세계 각국의 유명한 가곡, 성가, 영가(靈歌) 중에서 선정했으므로, 그런 곡조에 가사만 바꾸면 누구든지 어렵지 않게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설교자가 강단에서 사용할 때

1. 성경시의 사용: 설교자가 설교 중에 설교본문과 관련 있는 해당 성경시를 찾아, 44행의 내용을 모두 낭독해도 좋고, 그 중 일부 연과 행만을 낭독해도 좋습니다. 그럴 때 설교 분위기를 한층 문학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2. 찬송가의 사용: 설교자는 설교본문의 장과 절이 있는 해당 찬송가를 찾아, 설교 도중 적당한 데서 독창하거나 혹은 성도들과 함께 부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설교 내용이 더욱 감명 깊게 심령의 비석에 오래 새겨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