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에 대한 바른 이해 - 성령에 대한 균형 잡힌 안내서
조용목.최완기 지음 / 두란노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성령이 오신 주 목적은 그리스도를 높이고 그분을 나타내는 일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은사나 이적, 기사를 통해서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만 나타나도록, 그 분께만 영광이 돌려지도록 힘써야 한다. 그런 교회와 개인은 잘못된 은사주의와 신비주의로 흐르지 않고 계속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령의 도우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더 인격적인 관계를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다. p226

성령의 은사들도 필요하지만, 그리스도의 품성을 본받는 것을 뜻하는 성령의 열매가 성령론의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 p244

 

이 책은 크게 네 파트로 나누어있다.

첫째 성령은 누구신가?에서는 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속성(전지, 전능, 무소부재, 영원, 진리)과 하시는 일(창조, 구원, 생명주심, 성경을 기록하게하심, 부활케하심), 성령의 인격(지성, 감정, 의지), 성령의 상징(바람, , , , 기름, , 비둘기)에 관해 말씀하고 있다. 구약에서 성령의 일하심(창조, 지도력 전수, 예언, 표적, 지혜와 재능, 메시야 약속)도 기록하였다.

둘째 성령을 받으라에서는 거듭남의 성령세례와 복음전파에 관련된 성령세례를 이야기하고 있다. 성령충만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능력을 받고 무장하는 외적충만과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인격에 관한 것 즉 성령의 열매와 관계있는 내적충만이 있다.

셋째 선물을 주시다에서는 성령의 은사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표적은사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영들 분별, 믿음, 병고침(신유), 능력행함, 예언, 각종방언, 방언들 통역이며 직임은사는 사도, 선지자, 전도자, 목사, 교사이며 봉사 은사는 섬김, 권위, 구제(기부), 다스림, 긍휼, 돕는 것, 손 대접, 독신이 있다.

넷째 왜 성령인가?에서는 성령의 열매에 관해 쓰여있다. 성령의 열매(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는 예수 그리스도처럼 성령에 의해 계속 지배 받고 통제받는 사람의 성품과 관련이 있다. 성령은 사람들을 거듭나게 하시며 그리스도를 알리시고 그 영광을 나타내신다.또한 성도들의 신앙과 성품이 향상되게 하시며 그리스도의 증인들에게 능력을 부여하시고 성도들의 속사람을 강건하게 하신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아니 내 자신이 종종 성령 하나님이 인격적 존재라는 것을 자꾸 놓치고 사물이나 어떤 신비한 능력이나 힘과 원칙으로 삼아 성령 하나님으로부터 성령의 은사를 받아내려고만 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추천사에도 언급된 것처럼 성령에 관한 문제들, 특히 신학적 입장에 따라 견해를 달리하는 민감한 주제들을 복음 전도적 입장에서 해석했으며 나아가 지난날 오순절주의를 반성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이 책은 오직 성경을 근거로 하여 성령론을 일목요연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 성령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고, 성도들을 더욱 성령 충만한 삶으로 안내할 것이기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