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대로 살 뻔했습니다 - 천국의 삶을 살기 위해 살펴야 할 10가지 마음
남우택 지음 / 두란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마음은 천국으로 가고 있나요?”

 

교회와 소그룹 공동체 속에서 사회적 신분, 지식, 개인적 성향 및 연령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야 합니다. 교회에 속한다는 것은 단순히 예배에 참석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교회 공동체를 통해 자기 안에서의 삶에서 우리 안으로의 삶으로 들어갑니다. p51

 

인간의 근본적인 기븜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과의 관계속에서 그분을 영화롭게 하는 데 있습니다. 일상에서 천국을 누리며 살기를 원하십니끼? 하나님을 존중히 여기고 그분을 사랑하십시오. 사무엘서의 핵심주제 가운데 하나가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삼상 2:30)p139

 

이 책은 뉴질랜드 오클랜드 한우리교회 담임목사인 남우택 목사가 교회 공동체에서 그리스도인이 이 땅에서 천국의 삶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를 묵상하고 나누며 얻은 열매로 삶의 문제가 어떻게 마음에서부터 시작하는지 성경적 관점으로 풀어냈습니다.

 

마음대로 사는 것이 행복이라고, 내가 내 삶의 주인이라고 외치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주인된 사람들은 삶을 얽매는 마음의 상태를 점검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를 도와주는 책입니다.

 

대표적인 마음으로 10가지를 이야기하며 아울러 과거 교회 전통에서 성도들이 특별히 피해야 할 죄를 “7가지 대죄로 말하는데 책에서는 마음 깊이 보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첫장은 과거에서 살피는 마음편으로 낮은 자존감, 그릇된 죄책감, 실패, 상처에 관한 것입니다.

세상이 조장해 놓은 세상의 가치관에 침몰되어 형성된 낮은 자존감에서 벗어나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시는 변하지 않는 예수님으로 만족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과거의 실수에 갇혀 죄책감에 살지 말고 회개함으로 용서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누리며 지나간 실패, 상처의 자리에서 구원의 은혜를 누려야 합니다. 각 마음을 다루면서 변화를 위한 질문을 통해 서로 나눔으로 천국의 삶을 살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게 된 것이 참 도움이 됩니다.

마음 깊이 보기편은 교만입니다. 남과 자신을 비교하여 우월감을 갖는, 자기를 높이는 것으로 우리의 실체를 하나님앞에서 살피는 몸부림이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장은 관계에서 살피는 마음편으로 시기와 질투, 외로움, 두려움입니다.

공평하지 않은 세상에서 공평하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을 때 시기와 질투에서 자유할 수 있으며 오히려 그들을 위해 기도하라는 말씀이 와 닿았습니다. 많은 관계속에서 있어도 여전히 외로움을 느낄때도 내 인생 여정가운데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가장 요즘 많이 느끼는 마음의 문제는 두려움임을 보았습니다. 두려움의 대상보다 더 큰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는 제 자신을 보게 되었고 주님께 온전히 맡기기를 소원합니다.

마음 깊이 보기에서는 분노, 정욕이었는데 내 문제로 인한 분노가 아닌 주님과 같은 의분을 갖기 원합니다. 정욕은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마음상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세 번째 장은 일상에서 살피는 마음편으로 염려, 낙심, 정체성입니다.

염려란 마음이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혼란에 빠진다는 의미인데,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가 염려를 넘어서 기도로 구하며 아버지께 맡기라는 것입니다. 염려, 낙심에서 벗어나는 것은 나의 정체성을 분명히 알때입니다.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받은 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음 깊이 보기는 게으름, 탐욕과 탐식에 관한 것입니다. 성경은 삶의 주인되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지 않는 것이 악하고 게으른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루종일 바쁘고 열심히 지내지만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게으른 삶인 것입니다. 내게 있는 것을 족한 줄로 알고 이웃과 나누는 삶을 살 때 탐욕과 탐식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참 다루기 힘든 10가지 마음을 성경의 인물을 통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하게 만든 귀한 책이었습니다. 내면의 문제를 다룬 외국기독서적들을 번역한 유명한 책들보다 훨씬 더 쉽게 성경을 통해 적용하도록 말씀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언 423)

책을 읽으면서 계속 떠올린 성경말씀입니다. 마음대로 살지 않고 마음을 지키며 말씀이신 주님 붙들고 사는 길이 이땅에서도 천국의 삶을 사는 유일한 길임을 고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