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권력의 비밀, 지도력(地圖力) - 지도를 읽으면 부와 권력의 미래가 보인다
김이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 왕립지리학회에 초청된 유일한 한국 지리학자 김이재 교수가 쓴 책이다방송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도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내셨는데 이번 책에서도 다양한 이야기들로 내 삶을 바꿔줄 지리적 상상력 수업을 들려주신다.

 

 

지도력

지도를 읽을 줄 알고 지리에 능통한 자공간에 대한 상상력이 있는 자가 세계를 가진다.

 

 

우리가 아는 세계를 정복했던 자들은 항상 지도를 손에서 놓지 않았다지도를 항상 손에 쥐고 사막을 횡단하고 동방원정에 성공한 알렉산더 대왕도영국을 지도강국으로 만들고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무찌른 엘리자베스 1세 여왕도등고선 지도를 전쟁에 최초로 도입하고 공간 전략의 달인이었던 나폴레옹도그렇다면 지리에 능통한 자가 세계를 가진다는 말은 지금도 유효할까?

 

 

그렇다. ‘나는 어려움에 부딪히면 세계지도를 보고 <손자병법>을 읽는다는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도, 30여년간 발로 뛰어다니며 영업을 한 덕분에 지리에 능통했던 맥도날드를 창시한 레이크록도포켓몬고를 하게 해준 구글맵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다 저조했던 기업들 와중에 지리적 상상력으로 세계를 점령한 샤넬과 루이비통도지도를 읽을 줄 알고 지리에 능통한 자는 부를 거머쥔다는 사실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사실은 부동산만 보더라도 그렇다지역을 잘 알아야 집값이 오를 아파트도 살 수 있는거고 장사가 잘 될 입지를 골라 가게를 개업할 수도 있다하지만 우리나라는 지리를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 것 같다나만 보더라도 세계지리는커녕 국내지리도 잘 모른다지리를 아는 것이 내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일인지 잘 모르고 살아온 것 같다.

 

 

왕립지리학회가 있을 정도로 지도를 중요시하는 영국은 지금도 옥스퍼드케임브리지 등 지리학과가 의대 다음으로 취업률도 높고 인기가 많다, <>로 유명한 제러드 다이아몬드도 우리는 인류학자로만 알고 있지만사실은 UCLA에서 지리학을 가르치는 지리학자이기도 하다중국도 국민들에게 세계지리 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그래서 미국과 겨룰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우리나라도 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지리의 힘을 깨달을 수 있게 교육과정에서 지리를 중요하게 다루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인상깊은구절>

 

11p.

지도력을 기르려면 세상의 모든 것을 공간적으로 분석하고 평소에도 주변 경관을 창의적으로 해석하는 지리적 상상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지리적 상상력은 자연환경과 인문 요소를 통합해 사고하도록 돕고세상의 모든 문제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40p.

그동안 한국에서 대통령을 뽑을 때 후보자들의 이력과 역사관은 철저히 검증해 왔지만후보자의 지도력을 제대로 평가하지는 않았습니다전염병 창궐기후 위기 등 복잡하고 어려운 고차방정식을 풀려면세계지도 읽는 능력이 기본 아닐까요앞으로 모든 분야에서 지도자를 뽑을 때 그의 공간적 경험과 지도력나아가 지리적 상상력까지 꼼꼼히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135p.

20세기 초 프랑스에서는 여성이 바지를 입었다는 이유만으로 경찰에 끌려가기도 했는데요여성들이 답답한 코르셋을 벗어던지고 어디든 자유롭게 갈 수 있게 한 사람은 혁명가나 정치가가 아니었습니다소년처럼 머리를 짧게 자르고 용감하게 바지를 입었던 깡마른 몸매의 여성 디자이너가브리엘 코코 샤넬입니다.

 

 

143p.

샤넬은 어디를 가든 그 장소와 상황에 어울리는 옷들을 상상하고 디자인하는 능력이 탁월했습니다일상의 모든 순간과 다양한 공간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은 건데요여행지뿐 아니라 부티크 근처 카페에 앉아 있을 때거리를 걸을 때마주치는 사람들이 어떤 옷을 입고 어떤 패턴으로 생활하는 지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한 덕분입니다. ‘패션은 나비이자 애벌레라고 정의한 샤넬은 낮에는 직장에서 애벌레 옷일 입고저녁에는 나비 옷을 입기 바란다애벌레 스타이은 편안하고 나비 스타일은 사랑스럽다는 패션 철학을 반영해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어울리는 옷들을 계속 발표합니다.

 

 

169p.

스타벅스는 2020년 9월 말 기준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약 3만 3,0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스타벅스 한국 점포개발팀이 가장 먼저 착수한 일은 스타벅스 국토개발계획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미션 1,000’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지도를 펼쳐놓고 스타벅스 매장을 열 수 있는 모든 후보지를 조사했습니다.

 

 

171p.

이제 전 세계에서 스타벅스 매장은 단순히 커피만 마시는 공간에 머물지 않고 집과 직장 사이에 있는 포근한 제3의 공간으로 진화했습니다스타벅스의 성공비결은 커피의 맛뿐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주는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아니었을까요실제로 스타벅스는 가난한 학생의 공부방이 되기도 하고 작가의 집필실이 되기도 합니다퇴근길 직장인에게는 귀가 전 고된 하루의 피로를 푸는 휴식의 공간이기도 하죠.



지도력을 기르려면 세상의 모든 것을 공간적으로 분석하고 평소에도 주변 경관을 창의적으로 해석하는 ‘지리적 상상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리적 상상력은 자연환경과 인문 요소를 통합해 사고하도록 돕고, 세상의 모든 문제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 P11

그동안 한국에서 대통령을 뽑을 때 후보자들의 이력과 역사관은 철저히 검증해 왔지만, 후보자의 지도력을 제대로 평가하지는 않았습니다. 전염병 창궐, 기후 위기 등 복잡하고 어려운 고차방정식을 풀려면, 세계지도 읽는 능력이 기본 아닐까요? 앞으로 모든 분야에서 지도자를 뽑을 때 그의 공간적 경험과 지도력, 나아가 지리적 상상력까지 꼼꼼히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 P40

샤넬은 어디를 가든 그 장소와 상황에 어울리는 옷들을 상상하고 디자인하는 능력이 탁월했습니다. 일상의 모든 순간과 다양한 공간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은 건데요, 여행지뿐 아니라 부티크 근처 카페에 앉아 있을 때, 거리를 걸을 때, 마주치는 사람들이 어떤 옷을 입고 어떤 패턴으로 생활하는 지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한 덕분입니다. ‘패션은 나비이자 애벌레’라고 정의한 샤넬은 ‘낮에는 직장에서 애벌레 옷일 입고, 저녁에는 나비 옷을 입기 바란다. 애벌레 스타이은 편안하고 나비 스타일은 사랑스럽다’는 패션 철학을 반영해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어울리는 옷들을 계속 발표합니다. - P143

스타벅스는 2020년 9월 말 기준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약 3만 3,0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한국 점포개발팀이 가장 먼저 착수한 일은 스타벅스 국토개발계획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미션 1,000’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지도를 펼쳐놓고 스타벅스 매장을 열 수 있는 모든 후보지를 조사했습니다. - P169

이제 전 세계에서 스타벅스 매장은 단순히 커피만 마시는 공간에 머물지 않고 집과 직장 사이에 있는 포근한 제3의 공간으로 진화했습니다. 스타벅스의 성공비결은 커피의 맛뿐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주는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아니었을까요? 실제로 스타벅스는 가난한 학생의 공부방이 되기도 하고 작가의 집필실이 되기도 합니다. 퇴근길 직장인에게는 귀가 전 고된 하루의 피로를 푸는 휴식의 공간이기도 하죠. - P1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