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현의 사진의 모험 - 대한민국이 사랑한 사진가 조세현이 전하는 찍사의 기술 혹은 예술가의 시선
조세현 지음 / 김영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누구나 잘 찍는 시대다. 기술의 발전으로 사진 찍는 일은 쉽고 편해졌다.

사진가가 전하는 찍사의 기술과 그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진가의 철학은 무엇일까.

찰나라는 말이 좋다. 그 찰나를 기록하는 사진의 세계는 매혹적이다. 40년 동안 사진가로 산 사람에게는 어떤 철학이 있을지 궁금하다.

멋진 사진은 덤이고 사진 잘 찍는 법도 배우게 된다. 모름지기 사진가는 사진으로 말하는 것이 가장 옳다.

조세현은 셀럽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라고 한다.

사십 년을 사진을 찍는 사진가로 일하고 있지만 지금도 사진 찍는 일이 재밌고 사진 잘 찍는다는 소리가 제일 듣기 좋다고 한다.

중학생일 때 우연히 주운 필름은 그의 꿈을 향한 시작이었다. 사진에 대한 열정으로 부모의 반대를 극복하고 혹독한 시련을 겪으면서도 자신의 꿈을 위해 나아갔다.

잡지사에서 일하며 패션 사진 전문가로 주목받기 시작하다가 프리랜서 사진가로 전업했다.

카메라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흔들림 방지도 완벽하게 가능해져서 수전증으로 사진 인생이 끝날 것에 대한 걱정에서도 벗어난 것 또한 큰 운이다.

"큰 얼굴, 큰 눈동자, 큰 입술에서 느껴지는 영혼과의 교감은 실제 사람과의 대화보다 더 깊이 있고 진지하다."라며 자신은 무조건 큰 사진을 보여주길 원한다고 한다. 그 사진들을 통해 영혼의 교감을 한다니 큰 사진이 걸린 갤러리를 찾아가고 싶다.

재미도 있으나 소명의식을 가지고 그는 지금도 여전히 자신이 찍어야 할 얼굴과 자연을 찾아 현장을 누비고 다닌다.

외국에서는 '영 아티스트'라고 하면 보통 40대 중반 이상을 일컫는다. 20년 가까이 작업하고 자기 스타일이 만들어진 상태에서 비로소 실험 정신을 가지고 뭔가 만들어 내는 사람을 영 아티스트라고 한다. 그전에는 작가도 아니다.

어려운 시기를 견디면서 나는 내 스타일을 고수하기로 했다 나에게는 특유의 고집, 서바이벌 정신, 사진가라는 이름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다. p54

20년 해야지 비로소 청년작가라는 말을 듣는데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고 한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수하며 40년 사진가의 인생을 산 작가는 운도 있었지만 혹독한 세월을 보내고 성숙해졌다. 20년은 노력해야 한다는 사진가의 일이 그렇고 다른 일도 마찬가지 아닐까.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사진의 기본을 배우라고 말한다. 깊이 전문적으로는 아니더라도 기본을 알고 찍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역광과 친구가 되면 사진이 놀이가 된다. 늦은 오후 호수의 물 반사는 주인공을 위한 아름다운 무대가 된다 머리카락을 눈부시게 하는 반사도 역광으로 만나볼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p196

<천사들의 편지>는 흑과 백의 만남, 빛과 어둠의 만남, 스타와 고아의 만남이다 흑백이 보여주는 격차는 원색적인 컬러와는 달리 사색적이다. p200

피사체의 정체성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소임이라 생각한다. 가장 쉬운 사진이 최고의 사진이다. p207

사진을 잘 찍고 싶다면 일단 뭣이든 많이 찍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많이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감상이다. p2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