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의 작업 노트 - 데이비드 두쉬민의 창작을 위한 조언 사진가의 작업 노트 1
데이비드 두쉬민 지음, 홍성희 옮김 / 정보문화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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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세계적인 사진작가이자 마음을 움직이는 사진으로 보는 이의 가슴을 설레이게 만드는 마법의 사진작가이자 모험가이면서 작가인 데이비드 두쉬민의 저서 '사진가의 작업노트'를 만났다.

 

 

  데이비드 두쉬민은 사진기를 들고 전 세계를 누비며, 세상을 렌즈에 담는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세상을 렌즈안에 담아보길 바라는 것처럼, 나 또한 그런 마음이 한가득하다.. ㅎ 찰나의 기록을 어떻게 남길 수 있을까.. 사진은 빛을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얘기를 자주 듣곤한다. 진짜 못찍는 사람이 장비탓을 한다고.. 사진을 찍으려 이것저것 장비를 알아볼때면 듣는 이야기인데.. 마음은 그래도 좋은 장비에서 좋은 사진이 나오지 않을까..

그런 마음에 장비를 먼저 찾아보게 된다.

  나의 그런 마음을 어떻게 알았는지..

이 책은 장비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고 선언(?) 한다. 좋은 사진은 뭘까? 구도가 좋은... 색감이 좋은.. 그런 사진?

이 책을 읽고, 보며.. 느끼게 된 좋은 사진은.. 사진을 보며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그 무언가다.. 사진 작가 그만의 방식으로 표현되고, 연출되어진 뭐라 말해야할지 정의를 내릴 수 없지만..

데이비드 두쉬민의 사진을 바라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런 생각이 든다.

 

와.. 어떻게 이런 것도 이렇게 멋지게 표현될 수 있을까.. 비오는 날도 이렇게 운치가 있구나..

어찌보면 일상적인 것인데.. 전혀 일상스럽게 느껴지지 않는 사진 속 그 느낌은.. 내 마음을 설레게 하다못해.. 나도 한번 그곳에 가보고 싶게 만든다고 해야할까.. 작가는 베니스에서 개인 프로젝트 촬영을 위해 머물렀다고 이야기한다. 렌즈를 통해 고독이라는 주제를 그대로 담아보고 싶었다는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어떻게 이렇게 표현할 수 있지? 혹시 연출인가? 아니면... 도대체 어떻게 이렇게 표현할 수 있지?

꼬리의 꼬리를 물듯, 그렇게 책장을 넘기며 사진가의 작업노트를 살펴보게 된다고 해야할까.. 그는 그런 나에게 마치 자신의 사진은 이러 이러하게 찍었고 연출했으며, 보정이나, 빛 조절을 어떻게 했는지, 혹은 렌즈는 무엇을 썼고, 어떤 렌즈를 썼더니 어떠했다더라는 식으로

마치 대화하듯 자신의 작업노트를 앞에 펼쳐놓고 사진을 하나하나 분석해주는 것 같았다.

그리곤.. 이렇게 이야기 했다.

사진은.. 기다림이고, 좋은 사진 뒤엔 수백만장의 버려진 필름들이 있음을..

그렇다.. 좋은 사진이자 작가 뿐만 아니라 보는 이가 공감하게 만드는 사진은 인내의 결과물임을.. 인내없이 그저 좋은 것만 빨리 찍어보고 싶어하는 성급함과 조급함을 버려야함을..

그런데 .. 정말 그는 사진 잘 찍는 사진작가임을 또 다시 한번 깨달으며 책장을 덮는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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