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인류와 만나다 - 인간이 찾아내고 만들어온 모든 소재 이야기
홍완식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공학분야는 위험물질,우주,엔지니어,반도체, 에너지 등에 대한 내용이 출판되고 있다. 즉 현대 문제의 사회적 과학적 문제와 이에 따른 피해사례와 해결책을 제공하는 책 위주로 출판되고 있다. 우리가 인공지능을 어떻게 다뤄야하는지에 대한 책, 왜 우주개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 개발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책 등이 공학분야에서 출판되고, 유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내가 고른 책’소재, 인류와 만나다’는 인류역사에 대표적인 소재 돌,금속,청동,흙,콘크리트,유리,철,플라스틱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 이런 소재가 어학, 역사, 경제,영화,음악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한 과정이 서술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주변 물체에 쓰이는 재료가 무엇인지 돌아보게 되었고, 미래에 환경을 위해 소재가 쓰이는 분야를 잘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학적 관점에서 잘 서술되고 있다.
이 책은 총 9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하나의 파트에 각각 하나의 소재를 소개하고 있고, 그 소재가 발전해온 역사적 배경과 과학적 사실을 적절한 비율로 조합해 사술되고 있다. 또 파트별로 내용이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나열식으로 서술되고 있는 느낌도 준다.
이 책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글의 구성방식이다. 앞에서 말한것처럼 이 책은 연결고리 없이 각 하나의 소재로 파트 한개를 서술하는 방식이므로 나처럼 책을 오랫동안 집중해서 읽지 못하는 사람들도 부담 없이 재미있게 즐길수 있다. 둘째는 질문형을 통해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돌은 어떻게 인류 최초의 소재가 되었나?”처럼 이 분야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조차 관심을 가지고 계속 읽을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질문 또한 이 책의 장점이다.
책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모든 소재에 대한 역시적 배경이 같이 동반되어 이해를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독일의 화학자 하버,보슈가 합성한 암모니아로 질산염을 생산해 대응함으로써 전쟁을 계속할수 있었고, 제 1차세계대전으로 인해 화학자들 모두 화학 무기를 개발함으로써 그 당시에 빠른 개발과, 발전을 할 수밖에 없는 배경이 있다. 이 처럼 역사적 배경은 이 책이 갖는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다.
책에서 보완되어야 하는 부분은 어려운 단어 풀이다. 이 책은 공학분야이기 때문에 어렵거나, 전문 용어가 나올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 책은 어려운 단어나, 영어를 아래에다가 해설해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전문의가 아닌 나처럼 일반 학생들이 볼때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Homer의 서술에 전부 다 영어로 서술해 글의 내용 집중이 깨진적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책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다. 둘째로는 역효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라는 점이다. 말 그대로 이 책은 소재가 발전한 배경과 장점 위주로 되어있지만 그 소재의 발견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를 제시하지 않아 아쉬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소재로 인해 인류의 기반시설,문명 등 많은 부분이 발전했는데 이를 따라오는 환경문제나, 지구온난화를 서술하지 않았다. 또 제1차 세계대전때 다양한 화학무기의 개발오 많은 피해를 끼치고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쳤다는 내용은 제시되지 읺았다. 이러한 이유로 비판적 읽기보다는 글의 내용을 긍정적으로 보아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서적사이트에서 평점8점으로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주로 50대 남성과 40대 여성이 주로 이 책을 많이 구매했다. 비판적인 평가에는 “후반부가 전반부에 비해 재미가 없다”, “소재보다 도구라는 말이 더 이해하기 쉽다”가 있다. 이를 볼때 아무래도 공학분야이기 때문에 내용이 진지하고 어려우므로 독자들은 흥미있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을 원하는 것 같다.
이 책의 한계는 소재가 가져올 수 있는 비극을 전혀 제시하지 않은 점이다. 세상 모든것에는 장,단점이 뚜렷하게 존재한다. 신소재 또한 장단점이 있을 것이다. 소재의 발견으로 인류에게 큰 피해를 끼치지 않을까? 영화’스파이더맨’의 대사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처럼 소재의 발견에도 역효과를 줄 수 있는지, 환경과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지에 대한 책임감과 피해사례를 같이 제시하면 어떨지 제안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