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차이나 - 중국 소비DNA와 소비트렌드 집중 해부
김난도.전미영.김서영 지음 / 오우아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크게 3부로 나눌수 있습니다.

1부에서는 소득에 따라 나눠지는 소비유형에 대해 다뤘고

2부에서는 중국인의 7대 소비DNA에 대해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거시적 관점에서 중국소비시장의 최근 트렌드를 다뤘습니다.

 

CYMERA_20131127_132713.jpg



들어가보자면

1부 중국 소비자는 무엇에 열광하는가?

이 물음에 대해 소득에 따라 소비자 세그먼트 다이아몬드형으로 쉽게 알아볼수 있는데

vip형 소비자/자기만족형 소비자/트렌디형 소비자/실속형 소비자/열망형 소비자/검약형 소비자

이렇게 왼쪽부터 상위에 서식하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하위로 내려갑니다.

책은 각 소비자집단의 특징을 그림과 함께 쉽게 풀어갑니다.


CYMERA_20131127_132732.jpg




다음 2부에서는 중국인의 7대 소비DNA에 대해 다뤘는데

1.본질을 찾아서

2.체면과 실속차이

3.신뢰는 처음이자 끝

4.집단의식 속의 개인주의

5.중국식 가족소비

6.중국풍. 글로벌 스탠더드 사이에 서다

7.럭셔리.일상속으로 

각 항목별로 자세한 설명을 해났습니다.

특히 중국인의 특징인 '관시'이게 정말 핵심이더군요.

전 이 책을 통해서 관시라는 개념을 처음 알았습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앞에 내용을 다시 다루면서

중국의 최근 트렌드에 대해 설명을 해났습니다.

중국도 한국이나 일본을 닮아가더군요.

다만 조금 다른 중국전통 관념(특히 도교)이 중국인들의 머릿속에 있는건 빼구요.

 

이 책을 보면서 중국인들의 생각과 소비트렌드를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