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1 (위인 동화책 + 만들기책) - 고대부터 삼국 시대 인물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1
토이바오 지음, 류녹수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위 잡고 한국사> 아이가 좋아하는 책


  바빠 서포터즈 커뮤니티에서 가장 반응이 좋고, 평이 좋았던 <가위 잡고 한국사>! 아이가 어려서 한국사가 어렵고 재미없진 않을까 했는데 저의 기우였네요. 저희 아이들이 너무 재미있어 하고 요며칠 빠져있는 책이라 기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1. 고대부터 삼국 시대 인물(20명)

2. 고려부터 조선 전기 인물(20명)

3. 조선 후기부터 근대 인물(20명)

  <가위 잡고 한국사>는 총 3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3권을 모두 읽으면 60명의 위인과 관련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요.

  "한국사 결정적 위인 60명을 읽고 만들면 어른이 되어도 기억난다!" 정말 솔깃하고도 끄덕여지는 문구였습니다. 만들기 책과 위인 동화책 구성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 같아요.


* <가위 잡고 한국사> 위인 동화책


1. 인물 마당

역사 인물의 프로필을 짧은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

2. 이야기 마당

인물을 대표하는 에피소드

3. 지식 마당

생활 속에 녹아 있는 역사정 배경이야기, 역사 지식

4. 퀴즈 마당

이야기를 읽었다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퀴즈


  의미 있는 네 개의 마당으로 이루어진 동화책이에요. 정식 위인전을 읽기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짤막한 에피소드로 인물에 관심이 생길 것 같습니다. 유아나 초등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  단군왕검, 박혁거세, 주몽, 온조, 근초고왕, 광개도대왕, 이사부, 진흥왕, 을지문덕, 선덕여왕, 김춘추, 김유신, 계백, 원효, 문무왕, 대조영, 장보고, 최치원, 견훤, 궁예.

  이렇게 20명의 위인이 1권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위인 동화책을 펼치면 위인 한 분당 2장 분량으로 호흡이 길지 않아요. 저 어렸을 때 위인전 장편으로 수십권 시리즈가 있었는데, 그땐 한 권 다 읽으려면 꽤 길어서 오래 걸렸거든요. 어쩌다 한 권 보고 며칠 쉬었다가 한 권 또 들춰보고 했던 것 같은데요. 이 책은 각 위인에 대한 대표적인 에피소드로, 짤막하고 임팩트 있게 접해볼 수 있어서 손이 더욱 자주 갈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는 목차를 보고 관심있는 인물은 바로 동화 먼저 읽기도 하고, 만들기책에 수록된 만들기를 하다가 '인형이 귀엽다'며 어떤 이야기일까 궁금해 하기도 하더라구요. 만들기책만 있었다면 아쉬웠을텐데, 위인 동화책을 함께 구성한 것이 신의 한 수라고 생각합니다.



​* <가위 잡고 한국사> 만들기책


1. 조립형 입체 인형

꼭 기억해야 할 핵심 인물 10명은 입체 만들기

2. 손쉽게 만드는 미니 인형

미니 인형은 전시용/게임용으로 사용

3. 주사위 놀이판

함께 놀면서 역사 연표 외우기

  만들기책은 입체인형 10명, 미니인형 20명, 주사위 놀이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엔 입체인형은 초등학생 첫째가 만들고, 미니인형은 유치원생 둘째가 만들었는데요. 하다 보니 첫째가 둘째를 인정하여(?) 입체인형도 자르고 붙이고 엄마 도움 없이도 둘이 잘 하더라구요.


  만들기책을 보고 '와 이 책 물건이네..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건 그냥 '풀칠'이라고 적어두어도 되는 부분에, 해당 인물과 관련한 키워드를 적어두어 만들면서 아이가 한번씩 더 읽어보고, 관심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단군왕검이 고조선 왕이래", "고조선이 최초 국가인가 봐", "홍익인간은 뭐지?" 하면서요.


​  인형놀이, 역할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설명해주지 않아도 직접 미니인형을 참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놀이를 재밌어 하지 않는다면..!!


​  주사위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주사위와 주사위 놀이판이 준비되어 있어요! 아이들이랑 셋이서 재미있게 게임 했습니다. 로케트에도 걸리고, 뱀 꼬리에도 걸리면서요~


  저희 아이가 계속 3권을 사달라고 조르네요. 3권에는 1,2권에 비해 여성 위인이 많기 때문에 여성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도 궁금한가 봅니다. 사실 인형을 갖고 싶은 욕심이 더 큰 것 같지만요. ^^ 조만간 3권을 구입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체험 후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