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 우리가 놓치는 민주주의 위기 신호
스티븐 레비츠키.대니얼 지블랫 지음, 박세연 옮김 / 어크로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럼프 대통령 당선직후 트럼프가 민주주의에 위협이 된다는 칼럼을 쓴 두 학자에 의해 생겨난 이 책은 시기적절한 시점에 읽게 되어 집중이 잘되네요.
지금까지 나온 사상중 그나마 가장 낫다고 여겨지는 민주주의. 하지만 민주주의도 무너질수 있다고 그것도 어이없게 무너질수 있다고.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최근작에도 실패한 국가의 예가 나왔었는데 그 나라들이 많이 겹쳐 이해하기 더 쉬었다. 민주주의 위기신호를 놓치지 않도록 눈 부릅뜨고 읽어서 잘 알아차릴수 있도록 지켜봐야겠다.
정치에 관심은 많지만, 진정 정치를 너무 몰랐다고 반성하게 만들어주는 책입니다. 그리고 어찌 보면 짧은 역사를 지닌 미국이지만, 짧은 시간내에 민주주의스럽게 정치를 했던 나라이기도 했죠.
며칠전에 기생충에서 나온 빈부차가 한국보다 미국이 더 심하다라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막연하게 느낌은 왔지만, 공화당과 민주당으로 너무나도 양극화되어있는 미국. 인종이나 문화까지도 차별화해버리는 뿌리깊어진 미국의 양극화. 어떤 느낌인지 감이 잡힙니다. 단적으로 미국의 정치사를 예로 들었지만, 비슷하게 진행되었던 아시아와 남미쪽 나라들도 예시되어있어 재미있고 공감이 더 됩니다. 정치가 어떻게 되가는 것이 맞는지 정확한 답은 없겠지만, 어떤 길이 위험하다는 인식은 국민스스로가 가져야할것으로 생각되네요.
남의 나라이야기이지만, 어찌도 이리 미국에서 겪어보고 반성했던 일들을 우린 서슴치않고 하고 있는지 한숨만 나옵니다.
상호배려와 자제를 한다면 뭐든 싸울일이 있겠나요? 우린 지켜볼뿐입니다. 매의 눈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