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하고 아름다운 십 대 이야기
박일환 지음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입문을 코 앞에 두고 있는 열두살 우리 아들이랑 꼭 같이 읽어보고 싶었던 《위대하고 아름다운 십 대 이야기》를 만났다.

🏷 세상을 바꾼 십 대들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이 책에서는 환경운동에 앞장 선 청소년 사회캠페을 널린 알린 그레타 툰베리를 비롯하여 홍콩의 민주화를 위해 우산혁명을 이끈 조슈아 윙, 아동과 여성의 인권을 위한 투쟁을 한 말랄 유사프자이, 금강산을 혼자 여행한 열네 살 소녀 김금원, 장애를 딛고 희망과 평화를 노래한 매티 스테파넥, 아동노동착취 현장을 고발한 이크발 마시흐, 어린이에게 자유를 요구한 크레이그 킬버거, 발명으로 아프리카에 꿈과 희망을 심어준 켈빈 도우, 내전의 상처를 어린이 평화운동으로 치유한 팔리스 칼레, 419혁명 민주주의 제단에 목숨을 바친 진영숙 이렇게 열명의 청소년들을 만날 수 있다.

🏷 청소년기를 앞둔 우리 꼬마에게 자신의 감정 변화에 갇혀 화만 내는 사춘기가 아닌 나와 가족, 이웃과 사회에 대해 시선을 돌릴 줄 아는 청소년으로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을 우리 아이는 알까?

🏷 예전에 어느 강의에서 유관순 열사도 청소년이었다는 말에 쿵! 했던 기억이 난다. 우리 아이가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하여 자신의 신념을 바른 방법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