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플랜 - 신앙을 깨우는 적극적 삶의 결단
김병삼 지음 / 두란노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김병삼 목사님이 만나교회에서 액션 레디컬이라는 주제로 설교하셨던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다. 특히 이 책은 신앙에 있어서 생각해볼만한 주제들은 다 들어있는 종합세트 같은 책이다. 신앙을 시작하는 초신자에게는 이렇게 신앙생활을 하는구나하는 구체적인 가이드가 되는 책이고, 오랫동안 신앙생활한 사람에게는 그동안 해온 신앙을 다시 점검하는 책이다. 무엇보다 실제적으로 질문들에 체크하며 자신의 상태를 진단하고 새롭게 결단할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유용했다. 특히 연말과 연초에 걸쳐서 이책을 읽은 나에게는 더 큰 도움이 되었다.

조금 아쉬운 면이 있다면 만나교회라는 대형교회의 특성이 더 많이 나타나는 책이기에 나처럼 작은 교회를 섬기는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들이 있어서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했다. 또한 만나교회에서 하고 있는 실제적인 방향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만나교회 교인이라면 필독해야할 책인것 같고, 만나교회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모델제시가 되는 책인것 같다. 대형교회가 아니고 만나교회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적용할 내용들이 더 많이 있긴하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들도 김병삼 목사님의 제안과 생각을 더 많이 적어주셨다면 좋았을것 같다.


액션1. 묵상 : 내 인생 사용설명서를 읽는 법 - 말씀을 묵상하지 않고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압니까?

거의 매일 말씀 묵상을 하고 있는 나이지만, 이 부분을 읽으면서 더 제대로 묵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용찾기에 집중하지 않고 하나님이 나에게 하시고자 하는 말씀이 무엇인지 집중해서 하루하루를 말씀으로 살아가는 묵상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또한 말씀에 대한 5가지(듣기,읽기,연구하기,암송하기,묵상하기)를 모두 조화롭게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올해부터는 암송과 연구하기에 도전하기로 했다.


액션2. MMP : 교회를 살려라 - 나만 잘 먹고 잘살면 그만입니까?

이 부분을 읽으면서 만나교회는 참 아름다운 대형교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대형교회들이 이런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살리는 사역을 한다면 참 좋겠다는 바램이 들었다. 우리교회는 작은 미자립교회에 가까운 교회이기에 이렇게까지는 할수 없지만, 없는 중에도 아껴 주신것으로 돕는 교회사역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액션3. 나눔 : 개독교의 오명을 벗자 - 경제 논리 위에 선 교회가 진짜 교회입니까?

내가 사역이라 하는 것들에 하나님의 마음이 있는지 되돌아 보게 되었고, 성장이 목적이 아니라 그저 하나님의 마음으로 섬겨서 주시는 부흥이 오면 좋겠다. 감사저금통이나 과일바구니 나누는 것은 적용해보고 싶은 내용이었다.

액션4. 선교 : 하나님의 눈물을 보다 - 우리는 복음에 빚진 자들이 아닙니까? 

중보기도 다짐하고 기도제목도 받고 있었는데 더 많이 하지 못한것에 회개하고, 이제 더 실제적으로 중보기도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액션5. 예배 : 예배에 불순물을 섞지 말라 - 내 스타일에 맞는 예배를 찾습니까?

급하게 헌금 준비하던 나.. 이제 미리 헌금도 준비하고 분주하게 드리는 예배가 아니라 미리 준비하며 예배를 드려야겠다. 시간과 마음, 태도 모두 구별된 예배를 드려야겠다.


액션6. 소그룹 : 혼자가 아니다 - 함께 울어 주는 사람이 있습니까?

만나교회와 같이 구체적인 소그룹들이 많이 있지 않은 우리교회이지만 작은 1:1만남부터 이제 막 생긴 엄마들 모임. 불평하지 않고 귀찮아하지 않고 매주 참석해야겠다.


액션7. 기도 : 이기심을 뛰어넘는 중보기도 - 내 마음에 드는 기도만 하지 않습니까?

중보기도에 대한 부분이 가장 많이 찔리고 결단하게 되었다. 이 부분을 읽을 때 주보 컨텐츠에 대해 고민할 때였는데, 이 부분을 읽고 중보기도 제목을 주보에 넣기로하고 실천했다. 막연한 기도제목이 아니라 서로 지체들을 위해 기도해줄수 있는 그런 기도제목을 넣고 나또한 더 기억하고 기도해야겠다.


액션8. 동역 : 인생의 짐을 가볍게 하는 중보의 법칙 - 이웃의 짐을 외면하면서 어떻게 내 짐을 나눕니까? 

서로 함께 중보하며 함께가는 동역을 해야겠다. 이제 새해라 부서 조직도 많이 바뀌고 함께할 교사들도 바뀌었는데 헌신하는 마음으로 중보하며 함께해야겠다.


액션9. 자녀 : 내 아이의 눈을 보고 말하라 - 자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함께 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많이 안아주지 못했고, 이야기를 할때 눈보고 이야기 나누지 못한 나.. 이제부터 아이가 말을 하면 중단하고 눈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주어야겠다.


액션10. 가정 : 빈자리를 채우라- 가족에게 내가 ‘언제나 부재 중’은 아닙니까?

이 부분을 읽으며 신앙의 명문가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신앙중심으로 살아가고 함께 예배드리는 가정. 그렇게 아이들을 양육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부터는 좀더 가정예배를 신경써야겠다.


액션11. 배움 : 예수님을 닮아 간다는 것 - 세상을 배웁니까, 예수님을 배웁니까?

이 부분은 자녀,가정의 연결이 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아이들과 큐티를 결심한 올해.. 아이들이 함께하는 변화산기도회는 정말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내가 먼저 새벽기도를 하지 못해서...


액션12. 다음 세대 : 교회에 와서 놀게 하자 - 가르칩니까, 사랑합니까?

주일학교 교사로 섬기는 나이지만, 좀더 아이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예배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놀아도 교회에서 노는것, 다음세대를 양육하는 그런 교회가 되길 소망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