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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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디자이너도 아니고 그렇다고 다른 직군에 속해서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는 입장도 아니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을 100퍼센트 인지하고 있다고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3자 입장에서 봤을 때 이 책은 비() 디자인 직군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에게도 중요한 책이 될 것 같다는 것 만큼은 확신한다.

 

이 책에서는 디자이너와 그들의 사고방식 등 전반에 대한 환상을 깨 준다. 의외로 디자이너는 비효율적이고 지나치게 치장하는 데만 집중하며 개발자 등에게 터무니없는 요구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무조건 그렇지 만은 않다는 것을 사례로 들어주기도 한다. 오히려 디자인 씽킹이 빠진 상태에서 창조된 것들을 단조롭고 상상력이 결여된 무언가라고 간접적으로 언급하였다.

 

또한 디자이너들도 이 책을 보고 본인이 생각하지 못한 관점을 깨우쳐주기도 한다. 필자는 디자이너가 인지하든 못하든 디자이너 씽킹의 많은 요소를 이미 업무에 적용 중이라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인지하지 못한 디자이너 씽킹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단순히 타 부서에 대한 이해와 고려보다 아이디어를 떠넘기는 형태에서 벗어나 혁신을 이루고 싶은 디자이너에게도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을 읽어봤을 때 여러 생각해야 될 요소가 있긴 하다. 또한 나도 이 책을 읽으며 모든 것을 온전히 공감하지 않았고 필자도 이걸 1부터 100까지 무조건적으로 지켜서 해야 한다는 말은 하지 않는다. 언제나 예외는 있으며 이를 지향하는 수준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간접적으로 언급 한다. 개인적으로는 디자인 씽킹 성공 사례 이외에도 실패 사례를 통해 교훈을 얻을 수도 있으나 그런 부분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아 아쉽기도 했다.

 

또한 이 책의 여러 곳에서 전제 조건이 드러나 있기도 하다. 1. 우선 이 책에서 등장하는 디자인 씽킹은 비효율적으로 과도하게 예쁘게 치장하는 것이 아닌 세련되게 다듬어나가는 과정인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숙련된 디자인 인력 (적어도 마케팅이나 다른 경험이 있는 다재다능한 인력)을 투입하여 디자인 씽킹을 일으켜야 비로소 제대로 된 과정이 진행된다고 한다. 3. 또한 생각(Thinking)이라는 단어만 들어간다고 해서 사유하는 행위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몸소 실천하고 개선해나가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디자인 씽킹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 해당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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