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 언플러그드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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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상상하고, 만들고, 고유하라!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언플러그드
초코비(초딩학생 코딩 비기닝)


표지에 있는 모든 단어들이
관심을 끄는 책,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은
메이킹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책이에요
'언플러그드'는 플러그를 뽑는다는 의미로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활동을 뜻해요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만들기를 하면서,
끊임없이 시도하면서
물건을 만들어내는 것 외에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도 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메이커 활동의 의의라고 할 수 있어요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에는
총 12가지의 만들기 활동이 수록되어 있어요
 

 

 

 

 

 

 


로봇 팔과 가위바위보 게임하기는
최근에 과학의 날 행사 때 체험해 본 것이기도 해요
로봇 팔을 만들고 체험해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로봇 팔의 기능에 대해서도 읽을거리를 제공해주어
더 좋은 것 같아요
로봇 팔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 책을 펴낸 분이
아이 혼자 만들어 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그런지
책 뒤쪽에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는 도안도 있답니다
 

 

 

 


3D펜을 활용할 수 있는 도안들도 있어요
3D펜 있으면 활용하기 좋을 것 같아요

 

 

 


혼자서도 메이커 놀이를 해 볼 수 있는
사이트 정보도 있답니다

 

 

 


토리는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책을 열심히 보더니
추억의 뽑기 기계 만들기 먼저 해보고 싶다고 했어요

 

 

 

​마침 집에 재료들이 있어서
금방 시작할 수 있었답니다
토리가 만들기를 좋아해서
평소에 재활용품들을 모아놓거든요

신발 박스와 키친타올 속대가 주요 준비물이에요
칼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은 제가 도와줬어요
 

 

 

 

 


​사실 시트지를 붙여야하는데
집에 있는 시트지가 예쁘질 않아서
포장지를 사용해서 붙였어요
색깔 없는 상자라면
묻어나지 않는 크레파스로 칠해서 꾸며도 예쁠 것 같아요
 

 

 


 완성한 후에, 가운데 꽂은 키친타올 속대를 돌려서
윗칸에 있는 사탕들을 뽑아봤어요^^

처음에는 사탕이 잘 안 나와서
토리와 어떻게 해야 사탕이 잘 나올까 얘기해보고
키친타올 속대에 사탕이 들어갈 부분을
좀 더 크게 뚫었답니다
이런 사고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더라구요

 

 

책에 나오는 것들을 만들다보면
다른 것들도 응용해서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뽑기 기계를 친구네 집에서 본 적이 있는데,
왜 우리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못 했었었나 싶더라구요
생각보다 과정이 간단하더라는요

손으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이라면
유심히 관찰하고 작동원리를 생각해보면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으로
만들기를 하다보면 아이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할 것 같아요
'만들기를 하면서 어떻게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하지?'라고 생각했는데...
하나 만들었을 뿐인데,
그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만들기를 과정대로 하면서​ 순차적 사고도 익힐 수 있고,

오류가 생기면 그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도 하게 되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아이 스스로 만들도록 해야
의미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

코딩이 필수 과목이 되면서 ​코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아이들이 어릴 수록 이런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서 코딩을 접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표지에는 '초등학생 코딩 비기닝'이라고 나와있지만 활동마다 연령 표시가 되어있고
대부분 5세 이상이나 7세 이상이라 미취학 아이들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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