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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 언플러그드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4월
평점 :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상상하고, 만들고, 고유하라!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언플러그드
초코비(초딩학생 코딩 비기닝)
표지에 있는 모든 단어들이
관심을 끄는 책,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은
메이킹 활동을 통해 코딩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책이에요
'언플러그드'는 플러그를 뽑는다는 의미로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활동을 뜻해요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만들기를 하면서,
끊임없이 시도하면서
물건을 만들어내는 것 외에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도 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메이커 활동의 의의라고 할 수 있어요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에는
총 12가지의 만들기 활동이 수록되어 있어요
로봇 팔과 가위바위보 게임하기는
최근에 과학의 날 행사 때 체험해 본 것이기도 해요
로봇 팔을 만들고 체험해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로봇 팔의 기능에 대해서도 읽을거리를 제공해주어
더 좋은 것 같아요
로봇 팔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 책을 펴낸 분이
아이 혼자 만들어 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그런지
책 뒤쪽에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는 도안도 있답니다
3D펜을 활용할 수 있는 도안들도 있어요
3D펜 있으면 활용하기 좋을 것 같아요
혼자서도 메이커 놀이를 해 볼 수 있는
사이트 정보도 있답니다
토리는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책을 열심히 보더니
추억의 뽑기 기계 만들기 먼저 해보고 싶다고 했어요
마침 집에 재료들이 있어서
금방 시작할 수 있었답니다
토리가 만들기를 좋아해서
평소에 재활용품들을 모아놓거든요
신발 박스와 키친타올 속대가 주요 준비물이에요
칼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은 제가 도와줬어요
사실 시트지를 붙여야하는데
집에 있는 시트지가 예쁘질 않아서
포장지를 사용해서 붙였어요
색깔 없는 상자라면
묻어나지 않는 크레파스로 칠해서 꾸며도 예쁠 것 같아요
완성한 후에, 가운데 꽂은 키친타올 속대를 돌려서
윗칸에 있는 사탕들을 뽑아봤어요^^
처음에는 사탕이 잘 안 나와서
토리와 어떻게 해야 사탕이 잘 나올까 얘기해보고
키친타올 속대에 사탕이 들어갈 부분을
좀 더 크게 뚫었답니다
이런 사고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더라구요
책에 나오는 것들을 만들다보면
다른 것들도 응용해서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뽑기 기계를 친구네 집에서 본 적이 있는데,
왜 우리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못 했었었나 싶더라구요
생각보다 과정이 간단하더라는요
손으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이라면
유심히 관찰하고 작동원리를 생각해보면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으로
만들기를 하다보면 아이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할 것 같아요
'만들기를 하면서 어떻게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하지?'라고 생각했는데...
하나 만들었을 뿐인데,
그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만들기를 과정대로 하면서 순차적 사고도 익힐 수 있고,
오류가 생기면 그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도 하게 되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아이 스스로 만들도록 해야
의미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
코딩이 필수 과목이 되면서 코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아이들이 어릴 수록 이런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서 코딩을 접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표지에는 '초등학생 코딩 비기닝'이라고 나와있지만 활동마다 연령 표시가 되어있고
대부분 5세 이상이나 7세 이상이라 미취학 아이들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