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잡이 기업의 비밀 - 전 세계 4만km를 돌며 발견한 글로벌 혁신기업들의 성공비결
황종덕.정진우.조철희 지음 / 프리이코노미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어릴 적 양손을 모두 쓰면 좌우뇌가 골고루 자극되어 똑똑해진다는 얘기를 듣고, 한동안 친구들과 함께 왼손쓰기 연습을 했던 적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기업들에게 ‘양손’을 모두 쓸 것을 제안한다. 좌뇌와 우뇌의 균형 원리를 기업의 작동 원리에도 연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양손잡이란 오른손으로 핵심 사업을 쥐고 계속 강화해나가면서, 동시에 왼손으로 신사업을 발굴해나가는 것이다.

 저자는 이 ‘양손잡이 전략’이 장수기업들의 비결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먼저 신사업을 쥘 왼손을 발견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실제 양손잡이 기업 사례를 보여준다. 실제 글로벌기업 경영진과의 인터뷰 내용도 실려있어 그들의 전략에 대해 더 쉽고 가깝게 알 수 있다. 또한 양손잡이 조직 유형을 왼손, 오른손을 쓰는 방법에 따라 여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한국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양손잡이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그냥 막연한 케이스 분석이 아니라, 적용할 방안까지 제시해줘 더욱 유용하다.

 요즘 기사만 봐도 세계 최고의 검색엔진으로 시작한 구글이 최근 무인자동차, 로봇, 드론, 우주, 생명과학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 특정 분야에서는 가장 기술이 앞선다고 평가받고 있기도 하다. 그냥 왼손을 뻗치는 것이 아니라 양손을 능숙하게 쓸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도 기업의 생존을 위해 고민하는 경영자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양손잡이 전략’으로 장수 기업으로 나아갈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