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시대 -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하는 7대 메가트렌드
이시한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최근 주식시장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했던 적이 있다. 하면 아직도 모호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라 분류되는 종목들이 있었고 거기에 투자하는 많은 투자자들이 있었다. 주식시장은 미래를 선반영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만큼 미래에는 메타버스가 상당히 중요한 산업이 될 거라 예측해 볼 수 있어 이 책 『메타버스의 시대』가 궁금해졌다.



2. 가상현실 NO! 초월현실 YES!


메타버스하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것은 가상현실이다. VR기기를 쓰고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가장 대중화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메타버스의 개념을 가상현실보다는 초월현실이 더 적절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현실과 메타버스는 이분법적인 개념보다는 현실을 포함한 유니버스의 상위개념을 메타버스라고 지칭하기 때문이라 설명한다. 이렇게 말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지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정확한 개념일 설립되지 않은 상태이니 이런 것이라고 모호하게만 알고 있어도 이해하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3. 메타버스와 스마트폰


메타버스의 산업을 크게 보는 이유가 모든 것의 통합형이라는 말을 하며 스마트폰과 비교한다. 스마트폰은 없던 것을 만든 것이라기보단 있던 것들을 잘 조합해 실현시킨 것인 데 메타버스도 그와 다르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발명된 이후 우리의 삶은 혁신적으로 발전해 왔다. 걸으면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모든 산업의 구조 또한 빠르게 변화되는데 메타버스 또한 실생활에 쓰일 정도의 기술이 되는 순간 모든 산업이 빠르게 변할 것이다. 그렇게 변할 세상을 예측하여 투자와 사업을 해야 한다. 유튜브 같은 플랫폼을 찾아 선점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4. 메타버스의 특징 : 메타피아(METARIA)


메타피아는 멀티아바타, 확장 경제, 쌍방향, 익명성, 플레이 미션, 유사현실, 동시간 이라는 메타버스의 7가지의 트렌드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단어다. 메타버스의 특징을 저 7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 데 제가 느끼기에 저자는 확장 경제를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메타버스에서 사람들이 경제적인 이익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는 늘지 않을 것이고 그렇기에 많은 기업들은 그 부분을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는 거다. 이 부분을 보고 자연스럽게 유튜브가 생각났는데 유튜브는 플랫폼을 만들고 자연스럽게 크리에이터들이 탄생하게 만들어서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공할 수 있었기에 메타버스 또한 그러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된다.


5. 책이 재밌다. 비전공자 전공자 할 것 없이 이해하기 쉽도록 적어져 있다. 그래서 쉽게 읽히지만 기억에 남는 부분이 많고 읽는 재미 또한 있다. 아직 읽지 못한 부분에서 어떻게 메타버스를 기업이 이용할지에 대한 부분이 나올 텐데 더욱 기대가 된다. 최근 트렌드인 메타버스를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은 한 번 읽어본다면 많은 것을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높아질 거라 생각한다.





※해당 콘텐츠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