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읽는 신영복 - 우리 시대의 지성 신영복을 읽는 10가지 키워드
이재은 지음 / 헤이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인 처음 읽는 신영복 제목을 직관적으로 잘 지은거 같다.

신영복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그의 사상과 키워드로 쉽게 풀어내어 시대를 관통하는

우리 시대의 지성인이였던 신영복 선생님에 대해 키워드로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가 되어 가독성이 좋아 술술 읽혔다.

이 책은 우리시대의 지성 신영복을 읽는 10가지 키워드로 정리된 책이다.



그간 그의 사상들로 집필해왔던 대표적인 키워드와 다양한 철학자의 글들과 함께 접할 수 있는 점이라 꽤나 흥미롭다.

신영복선생님은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무기징역 20년을 선고 받고 이후 88년에 출소되었다. 가족에게 쓴 편지를 엮어 모아 나온 대표적인 저서 <감옥으로부터의사색>이 아마 대중들에겐 친숙하고 유명할 것이다.

이후 대학교수로써 교육에 힘쓰며 그의 철학과 사상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에도 많은 가르침과 앎을 제시해준다.



그가 제시하는 10 가지 키워드 ‘실천,자유,차이,공존,화화,공부,존재,연대,변방,관계 이런 키워드를통해 단지 생각만하고 있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직접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는 신영복 선생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신영복 사상과 키워드를 강조하고 핵심적인 것들을 담아 독자들이 읽고 이해하는데 복잡하지 않고 쉽게읽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해당인물에 관한 키워드와 사상들을 엮는 책들은 지은이가 중요한데

지은이 이재은님은 철학을 공부한 점과 신영복의 더불어 숲 콘텐츠 개발에도 참여하여 더욱 마음에 들었다. 이유에서 그런지 그 누구보다 신영복 선생님의 사상과 키워드를 잘 정리했으며 독자들에게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배려가 들어간듯 하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권장해주고 싶은 책이며 두고두고 꺼내서 읽을 수 있을 책인듯하다.

자신과 다른 그리고 차이와 차별을 앎으로써 타인이 없으면 나도 존재하지않다라는 신영복 선생님의 깊은 말씀은 개인주의와이기주의가 만연한 이 사회에 한껏 깊은 울림을 주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



신영복을 아는 것 뿐 아니라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세계와 나의 존재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다면 이책을 강력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