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1박 2일 캠핑 과학 - 텐트 설치부터 천체관측까지, 세상 모든 야영의 과학 곰곰문고 29
권홍진.신지영.한문정 지음 / 휴머니스트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캠핑은 아름다운 대자연의 품속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야영 활동이다.

과학은 자연의 변화와 규칙성을 탐구하는 실생활과 밀접한 학문이다.

이들은 어쩌면 자연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다. 자연환경 속에서 캠핑하는 과정에서의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과학을 재미있고 즐겁게 풀어가고 있는 것 같다. 흥미로운 캠핑의 과정 속에 과학적 요소들을 찾아 이해하기 쉽게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마치 캠핑장에서 함께 과학 이야기를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지속가능한 캠핑을 위한 첫걸음의 첫 주제를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올바른 캠핑의 소개와 함께 글을 시작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로는 캠핑을 떠나기 전 설렘과 함께 일기예보와 날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리고 캠핑 과정에서 보게 되는 식물’, ‘곤충’, ‘암석’, ‘별자리등의 4개 주제와 캠핑에 필요한 장비로 텐트’, ‘침낭’, ‘상비약’, ‘랜턴’, ‘핫팩5가지 주제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캠핑에서의 즐거운 시간인 캠프파이어바비큐활동의 2개 주제를 설명하고 있고, 마지막 주제로 아름다운 추억을 담는 사진 촬영을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카메라의 과학적 원리까지 총 14개의 주제로 구성하여 깊이 있게 과학적 내용을 언급하며 잘 설명하고 있는 것 같다.

내가 화학 교사라서 인지 개인적으로는 캠프파이어의 불멍과 오로라 불꽃에 대한 불꽃 반응의 설명이 가장 인상적인 것 같다. 해리포터 영화에 나오는 마법사의 마술과 함께 불꽃 반응 실험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과 함께 하룻밤의 캠핑을 경험하면서 놀랍게 성장한 과학적 지식에 스스로 놀라게 될 것이다. 가족들과 캠핑을 떠날 때 이 책을 한번 가져가서 가족들이 함께 읽어 보길 추천한다. 부모님과 아이들 모두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는 흥미로운 소재를 통해 즐거움과 호기심을 주고, 깊이 있는 과학적 설명으로 어른들이 읽어도 전혀 손색이 없는 것 같다.

독서와 캠핑의 계절 가을! 캠핑을 떠나기 위한 짐을 싸면서 이 책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

 

4 학년 학생의 후기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아쉬움이 들었다.

', 내가 엄마와 함께 캠핑을 시작할 때도

이 책이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할 정도로

정말 잘 만든 책이다.

캠핑이라는 큰 주제 안에 과학이라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잘 녹여내서 읽기 쉽게 만든

집필진분들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캠핑입문자와 초보자의 필독서인 이 책을

꼭 한번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