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최고의 교과서 - 내공 있는 CG 아티스트로 이끌어주는 체계적인 입문서 (실전 과제 33개 수록 / 마야, 애프터이팩트)
카츠라 요스케 & 마크 살바티 & 요츠쿠라 타츠오 지음, 서재우 옮김 / 한빛미디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최고의 교과서

-카츠라 요스케, 마크 살바티, 요츠쿠라 타츠오







'테크니컬 아티스트'

상당히 생소한 단어일수 있지만

매우 전문적이고 희귀한 직업군이다.


개인적으로 희망하는 몇개의 직업군중에 하나로써

이책은 이 전문적인 직업군에게 있어서 매우 소중하고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고있다.


-그래픽이 가능한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그래픽 디자이너

-2D 와 3D에 대한 기술적 이론을 알고있고 이를 최적화 시켜서 기술에 적용시키는 직업


이것이 테크니컬 아티스트 라는 직업의 역할이고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상기에 해당하는 능력들을 공부하고 경험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경험하고 겪어온 바에 의하면

‘테크니컬 아티스트’ 라는 직군에 대한 국내의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며

때문에 해당 직군에 대한 전문서 또는 어드바이스가 부족한 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책의 등장은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부분을..

상세하고 전문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해한 이책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많은 그림

- 많은 글

- 많은 외계어


그렇다 이책은 친절할려고 노력하는 험악한 아저씨와 같은 책이라고 볼수있다.

(그것도 외계어를 사용하는..험악한 아저씨 말이다.)


이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적 지식

(맥스나 마야를 통한 모델링 과 노말맵과 텍스쳐링을 해본 경험)


2D 와 3D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기초적인 프로그램 수행능력 또는 랜더맨등을 다뤄본 경험


또한 기초적인 선형대수학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런 수학적인 요소를 그림의 해설과 같이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



이책은 마야를 중심으로 예제를 설명하고 있으나

그 내용에 있어서는 원리를 중심으로 풀고 있기에

크게 마야에 구애 받지 않고 이해할수 있으나


또한 디자이너의 입장 에서 보다는 프로그래머적 입장에서

기술한 서적이라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래픽 프로그래밍 또는 쉐이더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관심이 있다면

또는 보다 심도 잇는 그래픽적 개론을 이해하고 싶다면


두고두고 읽어도 좋은 책, 사두면 후회안하는 책 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이 다루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카메라와 좌표계 (3D 공간과 좌표계 카메라에 대한 이해)

-프로시져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수학 함수에 대한 이해 및 그래픽적 이해)

-컬러모델 (색채학에 대한 기술적 이해)

-그림자와 로컬 쉐이딩 (광학 및 쉐이더에 대한 기술적 이해)

-텍스쳐(텍스쳐와 샘플링 / 쉐이더 맵에 대한 기술적 이해)

-파티클(파티클 , 역학 , 벡터 , 미분 적분 , 스칼라 , 자유낙하 , 유체 역학 ….-ㅅ-)

-넙스(넙스모델링에 대한 기술적 이해)

-이미지/동영상 형식  (파일 압축과 인코딩 / 각종 파일 포켓에 대한 기술적 이해)



상기의 내용 들을 이책은 많은 그림과 기술로써 설명을 한다.



(카메라와 투영에 대해서는 그림과 같은 기본적인 투영 원리에서 부터 아래 보케효과와 같은

 후처리 기법에 대한 설명역시 상세하게 등장합니다)



(보케 효과에 대한 상세한 원리 설명을 이런형식으로 해줍니다.)


(함수부에 대한 설명에서는 상기와 같이 근간 수식 및 수식에 대한 원리 해설을 함께 해줍니다)



이책은 쉽지많은 않은 책인 것 같다.

하지만 그래픽 또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에서 보고 겪을수 있는

수많은 현상들을 아낌없이 그리고 꼼꼼하게 알려주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훌륭한 서적이다.




이책을 권하는 독자층은 아래와 같다

 

- 그래픽을 프로그래밍 하는 프로그래머

- 영상 분야에서 근무하며 쉐이더 등을 만지는 직군을 희망하시는 분

- 그래픽의 원리를 상세히 알고자 하시는분

- 개인적인 추천

 [3D그래픽 4년차 이상 이신분들은 다 이해 못하고 힘들더라두 … ]




총평


이책은 좀처럼 만나기 힘든 전문 서적인거 같습니다.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희망하고 공부하고 할때 국내의 대부분의 포커스는

캐릭터 리깅과 에니메이션  혹은 쉐이더 등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그 근간을 이루는 각종 원리들을 공부 하기란 .

정말 많은 책과 다양한 분야를 두루 공부해야 하기에

정말 난해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책은 그 복잡한 것들은 상당 부분 커버해 주는 훌륭한 전문서적인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