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 -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교양과학 10월의 하늘 시리즈 5
정재승 외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월의 마지막주 토요일에는 각지의 도서관에서 재능 기부를 통한 과학자들의 콘서트가 열린다고 한다.

'10월의 하늘' ...바로 이것인데...이번에 만난 <십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 이 책은 바로 '10월의 하늘' 강연들을 모아 엮은 것으로 사람들의 생각의 전구를 키는 스위치 같은 책이다.

과학 콘서트라고는 하지만 반드시 과학자만 강연자가 되는 건 아니다.

이 책속에는 다양한 각계의 전문가들이 우리 생활속 과학의 모습을 그들만의 색다른 시각으로 이야기 해준다는 점에서 상당히 흥미롭고 다채로웠다.

<십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스마트폰과 인간의 심리, 스마트교통, 미래 과학의 모습등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인공지능시대에 인간지성으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정재승교수의 강연에서는 기존의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어떤 세상이 오더라도 공식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도 풀 수 있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하루가 다르게 과학 기술이 변하는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들...

스마트폰이라는 기술이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 지 알려주는 '문화심리학' 분야도 흥미로웠다.

불로 인해 에너지를 얻게되고 이것은 사람의 뇌를 키웠으며,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권력이 생기고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계의 힘으로 대량생산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4차 혁명으로 사람과 사물의 경계가 흐릿해지고 있으며, 스마폰 하나로 마음과 행동의 변화가 오고 있다.

자동차와 IT산업이 접목되기도 하고 서로 융합 확장 되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변할지 모를 미래 산업의 모습이 더 상상력을 가미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 되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아이디어 큐레이터의 관점에서 본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기본적인 방법(크기, 위치, 모양, 연상)들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어서 좋았다.

과학에 관심 있는 아이들에게 <십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 이 책을 적극 추천해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