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과학 2단계 2 : 허브야, 잘 자라렴 (그림책 + 실험키트) 우리 과학 2단계 2
우리북스 편집부 지음 / 우리북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살아있네~~

요즘 유행어죠 ㅋㅋ

살아있는 실험이 주특기인

우리북스 우리과학의 도움으로

엄마표 과학수업 주1회씩 

진행하고 있는거 아시남요??

 

 엄마표 과학수업이

현재 5주차로 향해 달려가고 있어요 이랴~~~!!

 

이번주에 진행한 우리북스 우리과학 구성 살펴볼까요??

 

 

실험키트1상자(실험4가지)+책1권+CD1개+설명서 가 구성되어 있어요

(CD는 각 실험키트마다 들어 있는게 아니고 한 STEP당 하나씩 들어 있답니다)

 요 구성은 Step2단계 중 하나로, 만 5,6세를 위해서 구성되어 있어요

한 Step에 총 10박스의 실험키트가 들어 있답니다~

 

 

책에도 각 실험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지만

정확한 설명은 설명서를 꼭 봐야하지요
저희 초2아들램은 실험전 이렇게 설명서를 똭~~!!

펼쳐놓고 실험을 진행한답니다

 

 

자 그럼 실험을 진행해 볼까요~~!!

 

 

 

 


 

우리과학의 첫번째 실험은

지난 실험에 이어 이번 실험에도 들어 있는 수경재배!!

같은 실험이지만 한번 더 반복함으로써

아이들 머릿속에 각인되는 효과가 있으니

이 또한 좋네요^^

 

 

실험전 책 읽기는 필수 ^^

책내용엔 과학적 원리가 이야기 형식으로

쉽고 재밌게 풀어 설명이 되어 있어

엄마의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으니 더욱 좋습니다

 

수경재배를 위해~

페트리 접시위에 솜을 깔고

무우씨를 솜위에 올리고

물을 살짝 넣어주면 끝!!

 

원래는 페트리접시 하나만 하게끔 되어 있는 실험인데

오빠가 동생을 배려해서 하나 더 늘려 수경재배했어요~

실험팁: 우리과학에서 실험하다 생기는 페트리 접시나비이커,

실험관 등은 모아두면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지난번에 심은 상추씨는 5일동안 폭풍성장했더라구여~

물을 깜빡하고 잊었더니 모두 시들어서..ㅋㅋ

이번 무우씨는 정말 잘 키워보리라!!!

 

 

 

 


 

우리과학의 두번째 실험은

무게중심으로 균형을 잡는 종이나비 만들기 키트랍니다

 

요즘 둘째가 오빠 실험을 그냥 쳐다만보지는 않아요

"나두,나두"를 하도 외쳐서...

이젠 둘째도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에요

아이가 둘이라면 실험전

서로의 역할 배분을 어찌해야할지 미리 파악해서

싸우지 않도록 중재하는 것도 중요한거 같아요

않그러면 실험....못해요 ㅠ.ㅠ

서로들 너~~~무 하고 싶어해서요 ㅎㅎ

 

동생은 종이 나비 모양따라 뜯고

오빠가 양 날개에 동전 붙이고

입쪽 접고 날개 살짝 아래로 해주었어요

보이시나요?? 나무젓가랏 위에서 중심잡고 있는 나비가요 ^^

 

이 노랭이 나비는 저희집 수족관 모서리에서도 아슬아슬 중심을 잘 잡고 있습니다 ㅋ

 


 

종이나비를 통해 무게중심도 알아보고

나비가 떨어지지 않으려면 어찌해야하는지 배워볼 수 있는

아주 재미난 실험이였네요 ㅎ



 

하지만...가끔 실험이 이렇게 곁가지로 새 나갈때도 있어요

실험한가지로 다양하게 놀이하는 아이들의

창의성은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

 

 



 

우리과학의 세번째 실험은 효모를 숨쉬게 하여

풍선을 부풀려보는 발효 실험이에요



 

책을 읽어 아이들 머릿속에 배경지식을 넣어준 후~

실험에 임하면 백배효과를 얻을 수 있지요


 

효모가 든 시약병의 뚜껑을 열어

 

설탕을 넣고

 

미지근한 물을 조금 넣고

 

재빨리 풍선을 시약병의 입구에 씌우면 끝!!

 

그런데..설명서에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풍선이 부풀어 오른다했는데

저희 풍선은...저상태로 계속되서리 ^^;;

무엇이 잘못됐을까...원인을 찾아봤는데..

좀더 미지근한 물로 했어야 했나봐요

 

요 실험 조금 아쉬웠어요

설탕을 다 넣어야 하는지

아님 조금만 넣어야 하는지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조금 아쉽 ㅋㅋㅋ

온도도 몇도인지 정확히 설명이 없어서 아쉽...^^;;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했던가요???

다음 실험에선 오늘의 실패를 발판삼아 더더 잘하겠지요?? ^^

 

 

 

 



 

우리과학의 마지막 실험은 철가루와 소금의 혼합물을 분리해보는 실험이에요

 

 

먼저 컵안에 소금과 철가루를 넣어요


 

 

이번 실험에서는 둘째의 맹활약이 ㅋㅋㅋ

그간 오빠 실험하는거 눈팅만 했었는데

5주차 접어들어가니..스스로 자기의 역할도 잘 찾네요 

그래서 요렇게 오빠한번 동생 한번...실험하게 했어요~

동생이 소금과 철가루를 혼합할때

오빠가 컵 넘어지지 않게 잡아주는 모습에

엄마 아들램에게 하트 뿅뿅뿅 ^^ 

 


 

요건 실험에 없는 사항이였는데

소금과 철가루를 서로 혼합했을때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

문제를 내었더니 아들램 바로 자석으로 분리하면 된다고 대답해주네요

역쉬~~~오빠다워요

내친김에 집에 있는 자석꺼내서

소금과 철가루를 자석으로 분리해보기 했어요 

소금도 살짝 묻어서 철가루가 붙긴했지만

분리가 정말 잘되더라구여

 


 

둘째는 혼합하기가 무슨 요리인줄 알고

계속 저렇게 저어주십니다요 ㅋㅋㅋ

 

이젠 철가루와 소금을 혼합한 컵에 과감히 물을 부어요 

 

소금 잘 녹으라고 젓고 또 젓고~~~ㅎㅎ

 

이번엔 소금물과 철가루를 각각의 컵에 분리 해보기!!

요건 야무진 둘째가 했어요 ㅋㅋ

 

짜잔!!!! 요렇게 분리가 되네요

철가루는 무거우니 가라앉게되어

소금물 분리가 쉬웠어요


 

이젠 소금물담긴 컵을 햇빛에 내놓고

증발시켜 소금분리하는 일만 남았어요



 

틈틈히 우리과학CD들으면서

책의 내용 한번더 배워보면 좋아요

영어버전도 있어서 영어공부에도 도움됩니다

 

 

우리북스 우리과학만의 매력은

1. 실험이 재미나다

2. 실험키트외에 별도의 준비물이 필요없다

3. 책과 실험이 연계되어 이해하기 좋다

4. 알록달록 익살스런 그림으로 책의 재미를 더한다

5. 초등 교과서와 연계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다

6. 엄마표 과학수업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7. 아이들의 창의력, 집중력, 관찰력을 기를 수 있다

 

이외에도 좋은게 참 많은데..말로 표현하기가 ^^

 

엄마표 과학수업 5주차에 접어드니..

둘째도 이젠 슬슬 실험의 주도권을 잡아볼려고 하는거 같아요

늘 어리다고 시키질 않았었는데 앞으로의 실험에선

둘간의 역할 배분을 잘해서 다투지 않고 실험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겠어요 ^^

 

그만큼 우리북스 우리과학의 실험이

재미나다는 증거겠지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