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좋아하는 커피 공간 - 사랑받는 카페에는 이유가 있다
박지안 지음 / 미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피, 입지, 공간, 그리고 개성의 만남 - 카페는 부동산의 입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YES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 공간: 사랑받는 카페에는 이유가 있다" (박지안 지음) 서평



Q: 커피, 입지, 공간, 그리고 개성의 만남 - 카페는 부동산의 입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A: YES 

Motivation: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 공간: 사랑받는 카페에는 이유가 있다" (박지안 지음) 서평 


커피 고유의 향과 맛의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는 커피 소비자는 드물다.  커피라는 상품 자체에 집중하여 매출 향상을 꾀하는 방법만으로는 카페 비즈니스가 성공하기가 힘들다. 카페의 성공은 상품 이외의 요인들의 영향이 중요하다. 궁금하다면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 공간: 사랑받는 카페에는 이유가 있다" (박지안 지음)을 펼쳐 읽어보자. 


목차

1. 이 책을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이 책에서 선정한 14개 카페 리스트 & 카페에 대한 한 줄 요약

3. 왜 이 책? 이 책을 통해 얻을 있는 부분들 

4. 이 책의 집필 의도 

5. 저자에 대해 

6. 책 내용 중 인상 깊은 내용

7. 나의 생각 (총평)



본문 

1. 이 책을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카페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분들

- 부동산 투자 관련 업무에 종사하시는 분들

- 카페의 사회문화적 측면에 관심 있으신 분들

- 카페의 분위기와 바리스타의 철학의 영향력이 궁금하신 분들 

- 장인정신과 상업정신의 조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 커피를 사랑하고, 카페 문화를 좋아하는 분들



2. 이 책에서 선정한 14개 카페 리스트 & 카페에 대한 한 줄 요약

1. 180커피로스터스: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만들어 가는 카페

2. 그레이 그리스트밀: 국가대표의 커피를 넘어 장인의 커피를

3. 리사르커피: 한국형 에스프레소 바

4. 리이케 커피: 홈바리스타를 위한 카페 

5. 모모스커피: 동네를 살리는 디벨로퍼

6. 바마셀: 동네에 녹아드는 맛있는 에스프레소 바

7. 시그니쳐로스터스: 서명이 담긴 커피 한 잔

8. 씨스루: 그림 같은 커피 한 잔

9. 이미 커피 로스터스: 당신의 취향에 맞춰드립니다

10. 카페 뎀셀브즈: 일상에 녹아든 교과서 같은 카페

11. 커피그래피티 연남: 색으로 표현하는 직관적인 커피

12. 커피 스니퍼: 뒷골목에서 즐기는 특별한 라떼

13. 텍스트 커피: 1인 카페의 정석

14. 포비브라이트: 광화문에서 아침을 



3. 왜 이 책? 이 책을 통해 얻을 있는 부분들 

- 커피 고유의 향과 맛의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는 커피 소비자는 드물다.  커피라는 상품 자체에 집중하여 매출 향상을 꾀하는 방법만으로는 카페 비즈니스가 성공하기가 힘들다. 카페의 성공은 상품 이외의 요인들의 영향이 중요하다.

- 이 책에 소개된 14개 카페의 경영진들은 어떻게 커피라는 대중적인 음료를 어떻게 차별화하여 성공했을까? 주변 상권과 어떤 조화를 이루고 있을까? 어떻게 이 카페들에 사람들이 찾아오도록 하고 있을가? 카페 비즈니스와 관련된 여러 문제 해결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 언뜻 보기에는 카페가 위치하기가 신기할 정도의 입지에 위치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페에 사람이 찾아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 카페 내 음료와 물품들이 판매되는 가격이 어떻게 측정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고 참고하시라. 

-  14개 카페들은 각자의 철학이 명확하며, 직원과의 관계에 대한 마음가짐, 왜 이 건물과 골목에 자리 잡았는지 등을 들려준다. 

- 해외 (이탈리아, 핀란드 등) 의 인상깊은 카페 문화를 국내에 어떻게 적절히 적용시켰을까? 

- 카페의 고객들을 어떻게 만족시키고 있을까? 어떤 서비스와 문화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을까? 



4. 이 책의 집필 의도 

- "내가 분석하는 건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과연 어떻게 건물을 인지하고, 어떠한 마음으로 사용하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매력적인 건물과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나 또한 진짜 소비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요즘에는, 카페를 열심히 다니며 매력적인 커피와 공간, 그들이 사랑받는 이유에 관한 글을 쓰고 있다. " 



5. 저자에 대해 

- 부동산 회사에서 건물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다.

- instagram: @jian_parkc 

- email: traveloguebyjian@gmail.com 



6. 책 내용 인상 깊은 내용

- 책의 구성: 1) 입지, 2) 공간, 3) 개성 등 3요인으로 각 카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한 글은 카페의 특징을 명확하게 인지하게 도와준다

- 카페의 커피 가격을 인근 음식점들의 평균 식사 가격과 비교함으로서, 커피 가격이 적절한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고, 측정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 소개된 14개 카페들의 커피 가격은 1) 주변 상권의 물가 수준, 2) 특히 식사 가격의 40~45% 수준에 측정된 경우로 소개된다. 

- '공간의 의미'를 통해 부동산 분석과 관련된 여러 생각을 하게 된다. 



7. 나의 생각 (총평)


독특한 카페가 사람들이 특정 건물에 오게끔 하여, 이 건물의 입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책: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 공간: 사랑받는 카페에는 이유가 있다" (박지안 지음)를 읽었다. 


2020년 한국 사회에서 커피는 더 이상 사치품이나 기호품이 아니다. 일상의 일부가 되어 버렸고, life style 에 속한 식품이며, 개인의 취향을 표현하는 이 시대 문화의 일부다. 인상 깊은 커피와 철학이 담긴 공간은 우리의 발걸음을 특정 카페에 쏠리게 한다.


McDonald's는 단순히 햄버거를 파는 회사가 아니다. McDonald's 매점이 속한 건물과 근처 부동산에 투자하여 운용 및 운영 수익을 창출이 이익에 매우 중요한 회사다. McDonald's를 방문하는 많은 고객들의 발걸음으로 인해 근처 상권이 형성되고, 이는 근처 부동산의 이익과 가치에도 영향을 준다. 비슷한 관점에서, 특정 카페로 인해 특정 부동산의 수익이 향상/저하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부동산 투자에서 중요한 요인 3가지는 1) 입지, 2) 입지, 3) 입지라 할 정도로 입지는 부동산 투자 분석에서 압도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이만큼 중요한 입지를 어느 카페가 향상시킬 수 있을까? 이 책의 내용들을 읽어보면, '할 수도 있겠다' 라고 생각이 든다.  


주관이 명확한 커피와 주인장의 철학을 경험하기 위해, 기꺼이 먼 거리에서도 특정 카페를 방문할 이유가 있다고 여긴다면, 사람들은 그 카페를 자주 방문할 것이며, 이는 그 카페가 속한 부동산의 입지가 향상된다. 


카페는 비즈니스이자 문화공간이다. 비즈니스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한 줄은 "나의 생각은 ... "으로 시작한 주관적 판단이다. 사람이 몰리는 요인을 가진 카페도 마찬가지이다. 특정 카페에 몰리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


이 책에 소개된 14개 카페에는 1) 바리스타의 개성과 철학, 2) 부동산의 입지와 공간의 활용 , 3) 장인정신과 상업정신의 균형이 절묘하게 내재되어 있다. 어느 업을 하는 분께도 생각할 부분을 전달하리라. 


맛깔난 글솜씨로 마치 독자가 실제 카페에 방문한 느낌이 들게 하는 책이기도 하다.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 공간: 사랑받는 카페에는 이유가 있다" (박지안 지음) 을 통해 사람이 몰리는 카페에 대해 연구해 보고, 비즈니스 오너들의 남다른 철학과 행동에도 귀 기울여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