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어휘 4단계 - 초등 4학년 수준 우공비 일일어휘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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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공비

일일어휘 4단계

좋은책신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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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공비 일일어휘를 추천하는 이유

학년이 올라갈수록 느끼는 어휘 부족 현상..

세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 나름 집에 많은~ 책이 소장되어 있어, 꽤 읽혔다고 생각했는데..

아이가 문제를 풀 때.. 보게 되는.. 문제 이해 능력을 보고 많이 놀랐네요.

문제는 읽고 있지만 이해를 못 해서 정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여러 과목에서 발견되었어요.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초등 4학년이지만 첫 어휘 공부를 시작했네요!!

여러 문제집들을 두루 살펴본 결과.. 아이와 제일 잘 맞는 문제집을 초이스~ 했어요.

초등 중학년이다 보니 빨리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다른 어휘문제집 보다.. 구성과 내용이 월등하게 좋았다~ 생각이 되네요.

차례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어휘 부분을 세심하게 나누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타 문제집을 보면 대게.. 헷갈리기 쉬운 낱말, 한자어, 고유어.. 정도 들어가 있어요.)

초등 저학년의 공부습관으로.. 덜렁덜렁 공부했던 모습에서

앞에 어휘들을 살펴본 뒤.. 문제를 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어휘를 시작하면서 조금씩 집중력도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고 있네요.

요즘 초등학생들~ 배워야 할 것이 많아, 하루가 바쁜데.. 한 학년에 1권은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을 거예요~

어휘..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우공비 일일어휘 4단계(초등 4학년 수준)~ 추천합니다!


우공비 일일어휘 공부습관표 & 차례 & 구성과 특장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공부습관표~

문제집 앞 부분에는 스티커를 붙이는 공간이 있는데.. 하루 공부할 분량을 완료할 때마다 뒷부분에 있는 스티커를

원하는 곳에 붙이면 되어요. 나만의 놀이공원을 만들고 있네요~ ^^

그리고 엄마가 제일 좋아하는 차례~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는 30일 완성인데..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 30일이 아니어도 아이의 성향과 수준에 따라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언제나 문제집을 처음 받으면 ‘차례’ 페이지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있답니다!

매일 풀어야 하는 문제집, 요일별로 풀어야 하는 문제집..

그리고 장기간 계획하고 풀어야 하는 문제집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우공비 일일어휘는 6권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한 학년에 1권을 마스터하면 좋은 것 같아요.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게 공부~ 시작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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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공비 일일어휘의 구성과 특장

1. 초등 필수 어휘 총망라

- 어휘를 5가지 유형(한자어, 고유어, 동형어, 다의어, 헷갈리기 쉬운 낱말)으로 분류하였어요.

2. 어휘 구조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학습

- 어휘가 만들어지는 구조를 분석하여 어휘의 뜻을 쉽게 알아가고..

유의, 반의, 예문, 비유, 관용 등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어요.

3. 7단계 문제로 어휘력 완성

- 어휘를 익힌 뒤 문제에 적용하며 어휘력을 완성해요.



1일차 - ‘초(初)’가 들어간 낱말

· ‘초(初)’는 옷 의(ȡ)와 칼 도(刀)가 합쳐진 글자로,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천에 칼질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에서 ‘처음’이나 ‘시작’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어요.

· ‘초(初)’는 다른 한자와 결합해서 ‘처음으로 하게 되는 것’이나 ‘처음 단계’로 풀이되는 경우가 많아요.

⊙ 한자어 : 중요 한자의 뜻을 알고, 그 한자가 들어간 한자어를 익혀요.

- 금시초문 : 今始初聞 바로 지금 처음으로 들음.

귀여운 카카오프렌즈의 대화로 어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낱말확인, 의미이해, 낱말관계, 문장완성, 상황적용, 한자성어(관용표현), 지문해석의 7단계 문제를 풀면서

배운 어휘를 완벽하게 익힐 수 있네요.

문제를 풀면서 기억이 안날 때에는 앞으로 돌아와, 어휘를 재확인한 후 풀이를 다시 시작해도 좋아요!!

개인적으로 어휘에서 사자성어까지 익힐 수 있어서 정말~ 좋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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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차 - 다의어

⊙ 다의어 : 여러 가지 뜻을 가진 낱말을 익혀요.

- 젓다 :

① 액체나 가루 따위가 고르게 섞이도록 손이나 기구 따위를 내용물에 넣고 이리저리 돌리다.

예문: 우유에 설탕을 넣고 저어 마셨다.

② 거절하거나 싫다는 표시로 머리나 손을 흔들다.

예문: 동생이 밖에 나가기 싫다고 고개를 저었다.

③ 배나 맷돌 따위를 움직이기 위하여 노나 손잡이를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다.

예문: 노를 저어 배를 몰았다.

 

각 뜻에 예문이 기재되어 있어.. 문장 속에 들어있는 어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그 외 작다, 싣다, 통하다, 울다, 틈.

< p> 9.jpg </p> <p>10.jpg          </p> <p> 11.jpg </p> 6일차 - 동형어

⊙ 동형어 : 형태는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낱말을 익혀요.           

- 말다 :

① 넓적한 물건을 돌돌 감아 원통형으로 겹치게 하다.           

예문: 이불을 말아 정리해 놓았다.

② 밥이나 국수 따위를 물이나 국물에 넣어서 풀다.

예문: 밥을 국에 말아 먹었다.

③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지 않거나 그만두다.

예문: 친구에게 내 걱정은 말라고 말했다.

유의어와 반의어, 관용표현을 읽으며.. 더 자세히 알아가요.

그 외 우수, 대장, 거르다, 구하다, 연장.

개인적으로 다의어와 동형어 구분이 헷갈렸네요.. 어휘 하나에 뜻이 여러 개.. 엄마표 학습을 하면서 같이 알아가고 있어요. ^^

아이가 어려워했던 의미이해 문제.. 앞 부분의 【어휘학습】을 다시 살펴보며 풀이를 했어요.

< p> 12.jpg </p> <p> 13.jpg</p> <p> 14.jpg </p> <p>10일차 - 헷갈리기 쉬운 낱말</p>

⊙ 헷갈리기 쉬운 낱말을 한눈에 익혀 바르게 활용할 수 있어요.           

- 매다 / 메다           

- 여의다 / 여위다           

- 조리다 / 졸이다           

- 좇다 / 쫓다           

- 숯 / 숱           

- 너머 / 넘어           

헷갈리기 쉬운 낱말은 일기 쓰기나 글쓰기를 할 때.. 갸우뚱하는 단어들이네요.           

잘 알아두어야 하는 어휘들인데.. 어휘랑 이미지가 함께 실어 있어, 보충 설명 없이도 이해를 하더라고요.           

관용표현 문제는 어휘에 속담을 적용한 문제네요.           

‘숯이 검정 나무란다’와 뜻이 비슷한 속담 ☞ 겨 묻은 개가 똥 묻은 개를 나무란다,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어휘 공부를 하며 속담도 추가적으로 알아가니 더 좋더라고요!!           

【정답 및 풀이】를 보며 보충 내용을 문제집에 기재해서 읽어보게 했어요.           

나중에는 스스로 풀이를 보며 보충해 보길.. 기대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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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차 - ‘걸음’이 들어간 낱말

 

 

· ‘걸음’은 ‘두 발을 번갈아 옮겨 놓는 동작’을 뜻해요.

· ‘걸음’이 붙은 낱말은 ‘걸음의 모양이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뜻으로 풀이되는 경우가 많아요.

⊙ 고유어 : 낱말 앞뒤에 붙는 고유어의 뜻을 알고, 거기서 파생된 낱말을 익혀요.

- 뒷걸음 : 발을 뒤로 떼어 놓으며 걷는 걸음.

반의] 앞걸음

관용] 황소 뒷걸음에 잡힌 개구리: 어쩌다 우연히 이루거나 알아맞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 외 종종걸음, 제자리걸음, 팔자걸음, 까치걸음, 게걸음, 오리걸음, 거북이걸음.

지문해석 문제는 독해까지 겸해서 공부할 수 있었어요.

< p> 19.jpg </p> <p> 20.jpg</p> <p> 21.jpg</p> 이렇게 학습해요.  

초등 4학년이 되면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들이고자, 스스로 학습의 내용을 읽어보게 하고 문제를 풀렸네요.

아이 나름대로 형광펜 또는 연필로 그으며 어휘와 뜻을 읽어 내려갔고,

문제를 풀면서 헷갈리는 부분은 다시 앞으로 돌아와 찾아가며 스스로 문제를 풀었어요.

저학년까진 연산이랑 독해에 중점을 두었는데.. 고학년으로 갈수록 문해력이 더 중요하고,

확장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휘의 중요성을 무시 못 하겠더라고요.

지금 시작해야 할 때.. 글쓰기와 어휘를 시작했어요!!

우공비 일일어휘는 한 학년에 1권, 학년 수준을 기재해 놓고 있지만, 우리 아이의 어휘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면,

학년에 상관없이 앞 단계부터 풀려도 좋을 것 같아요. 한 학년에 2권을 목표로 한다면 빠르게 공부할 수 있거든요!!

하루 4쪽 & 30일 완성!! 방학 때 하기를 추천드려요~ ^^

초등학교 2학년인 막내는 ‘일일어법’으로 지금 공부하는 중인데.. 어법과 함께 어휘를 다진다면

앞으로 과정 중심 평가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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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 일일 한자어 카드

본문에 수록된 중요 한자어를 뽑아 카드로 구성하였어요.

점선을 따라 자른 후 카드로 만들어~ 들고 다녀도 좋고, 여럿이 게임을 하며 놀아도 좋네요.

한자어 카드의 앞면에는 한자어, 뒷면에는 한자어의 뜻이 기재되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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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및 풀이

‘빠른 정답’이 따로 표기되어 있어 한눈에 채점하기 좋았어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자세한 풀이를 보며

‘오답 이유’, ‘더 알아보기’를 빠짐없이 읽어보고, 기억해야 되겠다 싶은 건.. 해당 페이지~ 문제에 기재하며 아이와 읽어보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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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공비 일일어휘 4단계』는 초등 4학년 수준으로 되어있는데.. 처음부터 매일매일 풀리지는 않았네요.

일주일에 2번 할 때도 있었고, 1번 할 때도 있었는데..

아이가 부담 없이~ 공부하기 쉽게~ 스케줄을 조정하며 풀이에 들어갔어요.

그 대신 하루 분량을 공부할 때.. 어휘 내용을 정확하게 읽어보게 하고, 바로바로 채점하여

오답이 있을 경우.. 같이 정정하며 풀어나갔네요!!

4단계를 마무리하고, 겨울방학에는 5단계를 미리 준비할 예정인데..

독해와 어휘에 더 중점을 두고 공부~ 하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하루 4쪽 & 30일 완성!!

일일공부 시리즈는 사랑이네요~

 

 

 

어휘..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우공비 일일어휘 세아이맘과 함께 시작해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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