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가지 않는 정리법 - 그래서 말하고 싶은 게 뭔데?
박신영 지음, 린지 그림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신영 작가님의 신간이 나왔다.

"산으로 가지 않는 정리법"

직장생활 하면어 박신영 작가님의 책 도움을 많이 받으며 일을 했던터라 거의 팬의 느낌으로 박신영 작가님을 바라보고있었다.

그간 나온 책들 '기획의 정석', '제안서의 정석', '한장 보고서의 정석' 총 3개의 정석시리즈 중에 나는 기획의 정석을 제일 좋아한다.

필요한 부분은 복사를 해놓고 사무실에서 매번 볼 정도로 거의 필수 참고서이다.

그런 책을 쓴 박신영 작가님의 새책이 나왔다. 처음 책을 접할때 기존의 책들보다 더 간단해진 내용들을 보고 기대감이 높아졌다.

점점 더 복잡한것을 간단하고 단순하게 만들면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줄 것만 같은 책이었다.

기획서든 제안서든 뭘 하려고 하고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을 전달하려고 할 때, 항상 어려운 부분은 그것이었다.

내 머릿속에 있는것이 상대방의 머릿속으로 전달이 잘 안된다는것,,

"그래서 말하고 싶은게 뭔대?" 이것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명쾌하게 알려주었다.

그림으로 그리고 간단하게 도식화하면 좀더 쉽게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긴글을 도식화 하는 9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순환, 흐름, 표, 쪼개기, 비교, 공통점, 피라미드, 공식, 이건 마치

근대 그걸 접하기 전에 먼저 "구조", "관계", "변화" 를 그림으로 정리하는것이 중요하다.

1. 어떻게 구성된건지 (구조)

2. 어떤 관계가 있는지 (관계)

3. 어떤 변화가 있는지 (변화)

이 3가지를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를 해야한다.

긴 글을 도식화하는 9가지 방법으로 박신영작가님이 만드신 One Visual Summary 9 은 이제 기획의 정석에 이어 나의 사무실 책상에서 나와 함께 할거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이 책에서 결국 하고 싶은말은 상대방의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질 수 있도록 도식화 하는 방법,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려는 것이다.

구구절절, 주저리주저리, 횡설수설하지말고 "상대방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줘야 겠다"

사람의 뇌는 글보다 그림을 좋아하기에, 그림을 이용하여 정리를 하는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정리법의 최종목표이다.

순환(악순환 문제 제시), 흐름(과정 흐름 보여주기), 표(긴 글 표 정리), 쪼개기(큰 생각 쪼개기), 비교(경쟁 우위 설득 비교), 공통점(공통 핵심 찾기), 피라미드(계층별 피라미드 정리), 공식(긴 글 공식 정리), 이건 마치(키 이미지 정리)로 이 책에서는 아주 친절하고 정리가 잘된 그림으로 설명을 해주고 있다.

한 번, 두 번, 세 번 읽을때 마다 다르게 다가오고 점점 내 머릿속에서 깊게 새겨질것 같은 느낌이다.

이로써 또 한권의 업무 참고서가 생겼다.

앞으로 문서를 작성할때, 상대방의 머릿속에 기억에 남는 단 한장의 그림이 무엇이 되는지 계속 고민하면서 업무를 해야겠다.

박신영 작가님의 다음책은 무슨 책이 나올지 기대가 크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박신영작가님의 오프라인 강의도 듣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