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해볼래 독서록 쓰기 나 혼자 해볼래 6
이현주 지음, 박영 그림 / 리틀씨앤톡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혼자 해볼래 시리즈6
<독서록쓰기>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연계

 

책읽기는 좋아해서 곧잘 읽는 우리 딸래미~~
읽고 나면 내용은 이해했는지, 독후활동을 해줘야하는지, 아님 다른 학부모처럼 논술학원을 보내서 쓰기를 배우게 해줘야하는지....  걱정이 많았어요..
그럼 책읽기는 나름 자기수준에 맞는것은 읽는 편이니 독서록쓰기나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책읽기를 통해 알게 해주면 좋겠다는 엄마생각에 맞게 "나혼자 해볼래 시리즈"에서 독서록쓰기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독서록을 잘 쓰고 싶은지 아이에게 물어보니 뭐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네요ㅜㅜ

이 책의 주인공 마루와 같은 우리 딸래미는 독서는 좋아하는데 글쓰기는 너무 싫어하죠.. 그래서 독서론 왕이지만 독서록 쓰기는 골찌라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제 더 이상 마루는 독서록 쓰기를  싫어하지 않게 되죠~ 친구 예지와 함께 '독서록 재밌게 쓰는 방법'을 찾아냈거든요..그래서 우리 딸래미도 마루와 예지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독서록 쓰기! 나혼자 할래"외치게 될것 같아요~ㅋ

*****

책을 좋아하는 주인공 마루는 안중근 선생님의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다'라는 말이 좋은 독서왕이에요.~~

 

독서록을 쓰라는 엄마의 잔소리와 선생님의 충고가 있어도 어떻게 써야 할지 마루는 정말 싫지만 독서록 꼴지는 싫어해요~~그래서 독서록을 잘쓰는 예지의 도움으로 [책부터 꼼꼼히 읽자!]의 중요성을 알게 되요~~

1.책의 앞표지와 뒤표지 꼼꼼히 살피기
2.지은이 소개 글과 머리말도 놓치지 않기
3.차례도읽어요
4.자, 이제는 책속으로 풍덩!
예지와 함께 독서록 재미있게 쓸 수 있도록 알게된 마루와 함께 기본적인 독서록 쓰기의 형식을 알아보며 나중에 변형히여 더 많이 쓸 수도 있을것 같아요~~

1.책을 읽은 날짜, 제목, 지은이, 출판사 등을 적어요.
2.책을 읽게 된 동기를 써요.
3.줄거리를 간단히 써요.
4.생각과 느낀점 등을 적어요
처음엔 이런 형식에 맞춰보도록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지도하는 부모입장에서도 너무 좋더라구요~~
다른 친구들의 독서록 작성한것도 읽어보며 자기것과 비교해볼 수 있다는것도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인거 같아요~~
이제 예지의 도움으로 독서록 쓰기에 자신이 생긴 마루는 예전 생각을 하며 예지에게 아주 고마워하게 되었
그럼 자신을 어느정도 갖게된 마루처럼 활용해서 쓰기 연습을 시작할 수 있어요~
1.주인공 소개하기
2.주인공과 나의 닮은점, 다른점 쓰기
3.주인공과 경험비교하기
4.내가 주인공이라면? 상상하기
5.주인공에게 상장, 선물주기
6.주인공 비판하기
7.주인공 인터뷰하기​
책 간추리기 연습까지 배우게 된 마루는 예지가 말해준데로 다시 한번 써보며 그렇게 점차 독서록 꼴찌에서 벗어나고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