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100% 활용하기
유판영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사회 초년생이라 그런지, 퇴직연금에 대해 현실적으로 와닿지 않았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러나 본 책을 읽고, 퇴직 연금에 대한 공부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으며, 특히 더 늦기 전에 이 책은 한번쯤 읽고 갔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간만에 책을 읽으면서 몇번이나 되새김질하며 꼼꼼히 읽게 된 책은 오랜만이다. 그만큼 이 책은 내용을 풀어가는 문체, 구성, 정보까지 알차게 담겨 있는 책이다.


- 1부 연금의 이해의 경우, 대한민국 국민이자 직장인이라면 들게되는 국민연금부터 퇴직연금, 개인 연금 3가지의 개념구조를 잡고 들어간다. 특히 DC형과 DB형중 어떤 제도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을 운용/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표, 그림,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데 그동안 막연하게 인터넷으로 읽었던 예시보다 훨씬 와닿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관련 부분을 계산하는 곳에서는 직장인들이 필사를 하며 한번씩 계산해보길 권장한다.


-2015년 12월 기준으로 업데이트된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신문기사와 주변사례, 극단적인 두 사례를 비교해가며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던 정보에서 오해하기 쉬운 내용을 집어가며 친절하게 부가설명을 덧붙여준다.

예를 들면, " 퇴직금을 IRP로 옮겨서 연금을 받으면 퇴직소득세의 30%를 줄일 수 있다".는 우리가 신문광고/ 은행의 홍보전단지를 통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 한줄의 사실로 웃지못할 에피소드들이 많이 발생한다. 이 책은 해당 내용에 다음과 같은 단서조항을 덧붙임으로써 이해를 돕는다.

--> 퇴직금을 IRP로 옮겨서 연금을 받으면 퇴직소득세의 30%를 줄일 수 있다. 단, 퇴직금에 대해서는 퇴직소득세를 30%줄일 수 있지만 IRP에서 발생한 운용수익에 대해서는 추가로 세금을 내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