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이는 생성형 AI와 자연어 처리 그림책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한선관.임새이 지음 / 성안당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의 등장과 함께 폭팔적으로 늘어난 생성형 AI는 이제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사용 빈도도 늘어가며 이해가 되는데, 생성형 AI와 함께 종종 언급되는 자연어 처리란 무엇일까?

우리의 일상 속 빈번하게 사용되어가는 생성형 AI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자연어 처리' 에 대해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알고 싶던 차 '한눈에 보이는 생성형 AI와 자연어 처리 그림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로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시리즈로 유명한 한선관 교수님의 책은 이미 여러 차례 접한 적 있고 알기 쉬운 그림과 기초부터 실무 과정까지 많은 도움을 받았던 터라 생성형 AI의 기본이 되는 자연어 처리에 대한 이번 서적도 기대를 가지고 읽게 되었다.

우선은 자연어 처리에 대한 기초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자연어' 라는 단어는 다소 생소하기도 한데, 개념은 그냥 일상 속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뜻한다고 한다.

원래 사람과 사람 사이 소통의 수단인 언어의 의미지만 그렇다면 사람과 컴퓨터의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바로 여기서 '자연어 처리'의 니즈가 생겨나며 우리의 자연어와 컴퓨터가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과정이을 바로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ccing' 라고 할 수 있다.

같이 동반되는 용어로 '자연어 이해'와 '자연어 생성'으로

자연어 이해는 컴퓨터가 입력된 자연어를 이해해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게 그 뜻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자연어 생성은 이해한 자연어를 컴퓨터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자연어를 답변으로 회신하는 과정을 말한다.

대략적인 자연어처리 시스템의 작동 원리는 챗GPT에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 것을 연상하니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었지만 사용자가 아닌 생산자의 입장으로 자연어 처리를 연구하고 진행해야 하는 과정을 연상하면 쉽지 않아 보인다.

이 자연어 처리를 통해 우리가 쉽게 이미지나 영상 들을 만들 수 있는 생성형 AI가 탄생하는 것인데 그 과정이 정말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올 수 있도록 잘 설명되어 있었다.

'한눈에 보이는 생성형 AI와 자연어 처리 그림책'은 결코 쉽지 않은 주제를 기본 개념부터 탄탄하게 잡히게 해주며 기본 핵심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했다.

학생들에서 부터 관련 분야에 관련있는 입문자나 일반인까지 이 책은 기본 개념에서부터 실무 핵심 개념까지 이해하게 해주어 앞으로도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시리즈는 계속 선택하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