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심리학을 만나다 - 수업심리학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를 보다
윤상준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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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수업을 준비할 때마다 고민이 든다. 내용이 늘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내가 고민하는 지점을 들여다보면 결국은 "어떤 매체"나 "어떤 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가르칠까. 결국 방법론에 대한 부분을 고민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 고민은 언제나 맴돌고 만다. 왜냐하면 어떤 방법을 도입을 해도 모든 친구들이 눈을 반짝이는 수업을 구성하는 것은 늘 실패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때로는 같은 학년을 2년 연속 가르쳐 같은 방법을 활용해봐도 아이들에 따라 반응이 천차만별로 나타난다.

 

결국 내용도 방법도 아닌, 아이들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느낄 때 즈음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아이들을 조금 더 깊이있게 이해한다면 조금 더 아이들에게 맞는 수업을 해줄 수 있지 않을까. 결국 이 수업을 받아들이는 건 아이들이기 때문에 내가 아이들에 대한 이해 없이 내가 하고 싶은 수업만을 쏟아낸다면 그 시간은 의미 없는 수업이 될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에서는 구성주의 인지주의발달 이론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아이들을 바라보는 관점을 먼저 짚은 후, 그 아이들이 길러야 할 역량들에 대하여 들여다볼 시간을 준다. 그 후에 수업에서의 접목되는 부분들을 이해해주기 때문에 결국 실제 수업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 역시 주고 있다.

 

그동안은 너무 바닥에서 바로 앞에 있는 과제들을 하나하나 치우기 급급했던 기분이 든다. 그러나 위에서 숲을 조망하고, 방향을 잡아 길을 나아간다면 학생들이 조금 더 수업이라는 미로에서 길을 잘 찾아가도록 이정표를 만들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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