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는 어떤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바뀐 환경조건을 수용하는 방법을 찾아야하는 필요가 커진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리테일 분야의 새로운 환경 구축을 위해 기존에 있는 것들을 어떻게 융합하고 수정해서 재조합할 수 있을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필립 코틀러가 제시하는 법칙과 현재 잘나가는 기업들의 인터뷰가 들어있어 트렌드를 읽어내기 위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오늘날 소비자는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더 우위에서 구매를 선택할 수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기업에게 더 높은 유연성과 도덕적 행동을 기대하고, 일관성 있는 대우를 요구한다. (P.37)리테일 1.0 -백화점의 탄생리테일 2.0 -쇼핑센터, 몰(mall)의 탄생리테일 3.0 -전자상거래의 출현리테일 4.0 -온.오프라인 융합,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고객 경험 중심리테일 4.0의 10가지 법칙1.보이지 말라2.원활하게 하라3.명소가 되라4.충성도를 높여라5.개인화하라6.큐레이터가 되라7.인간 중심이 되라8.한계를 극복하라9.시너지 효과를 일으켜라10.대담해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