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 바로 알기 초등 수학 4-1 (2024년용) - 직관력과 입체적 사고력을 키우는 초등 도형 바로 알기 (2024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KakaoTalk_20210502_210559747.jpg

4월부터 풀이를 시작한

[도형바로알기 4-1]

초등교과서 발행사 미래엔에서 나온 도형전문교재이지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1.jpg

2주간 1단원 각도와 2단원 각도의 합과 차를 학습하고

3주차엔 평면도형의 이동에 들어갔지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2.jpg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3.jpg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4.jpg

1일차: 같은 모양과 친해지기/ 거울에 비친 모양과 친해지기

- 도형의 기초 감각을 키워보면서 쉽고 재미있는 문제를 따라 해결해 볼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지요.

주어진 그림을 기준으로 도형의 위치를 확인하여 같게끔 그려보기,

두 모양을 차례로 옮겨 한 곳에 그려보기,

거울에 비친 시곗바늘 그려 넣기 활동을 해봤어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5.jpg

 

 

2일차: 평면도형을 밀어볼까

-도형을 밀면 모양은 변하지 않고 민 방향과 길이만큼 도형의 위치가 변하는 것이

핵심 개념이지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6.jpg

 

 

3일차: 평면도형 뒤집기

- 도형을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뒤집으면 도형의 위쪽과 아래쪽이 서로 바뀌고, 모양은 서로 같으며,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뒤집으면 도형의 왼쪽과 오른쪽이 바뀌며 모양은 서로 같다는게 핵심이에요.

문제에서 제시된 방향기호를 처음엔 헷갈려했으나

이해를 하니 어느쪽으로 돌렸는지 혹은 뒤집었는지 더 이상 혼선은 없더라구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7.jpg

 

 

4일차ㅣ 도형 응용

-앞에서 점검해본 문항들을 바탕으로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도형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 볼 수 있었어요.

실생활 응용문제부터 재미있는 게임 문제까지 해결해 봤지요.

글자를 뒤집은 모양을 쓰는 것이 그림을 뒤집은 것보다 어렵다는 아이였어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8.jpg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09.jpg

 

 

5일차: 기울인 그림과 친해지기

-기울인다는 것은 돌린다는 것을 다르게 표현한 말인데 혹은 회전시킨다는 것과 비슷한 개념인데 의외로 틀린 문항도 있었구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10.jpg

 

 

6일차: 평면도형 돌리기

- 평면도형의 이동과 관련하여 학습할때 실물이 없어서 아쉬울때가 많았는데

도형바로알기 교재에서는 스티커나 활동지가 제공되어 있어서

따로 오리거나 쓸 필요없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정답을 스티커 중에 골라 붙여놓는 활동이 쭉 이어졌어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11.jpg

 

 

7일차: 평면도형 뒤집고 돌리기

- 그냥 뒤집거나 돌리면 쉬운데 뒤집거나 돌리기를 연속으로 하면

저도 좀 어려운 것 같아요.

사실 어렸을적 도형만을 전문적으로 다룬 교재를 풀어본 기억이 전혀 없어요.

그래서 수학은 참 좋아하는데

쌓기나무 관련 문제나 도형엔 유독 약했던 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공간감각능력도 어렸을때 구체물을 통해 놀이를 통한다면

쉽고 재미있게 터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드랬죠.

그래서 큰 애랑은 구체물을 가지고 참 많이도 놀아주곤 했었는데

둘째랑은 그런 경험이 덜하다 보니 확실히 조금 뒤처지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그래도 도형 교재인 [도형바로알기]교재를 통해 학습해 주고

타사 교재로도 학습하고 있는 요즘이라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지고 있어요.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12.jpg

 

 

8일차: 도형응용

시계방향 90도로 돌린 것과 시계반대방향 270도 돌린것은 같다라는 것을 알려준 페이지에요.

90도를 여러번 돌리는 것보다 최대한 간소하게 돌릴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기~!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13.jpg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14.jpg

 

 

9일차: 규칙, 규칙이 있는 무늬와 친해지기

- 평면도형에 있어서 규칙이 빠질 순 없겠죠.

<div class="autosourcing-stub-extra" style="margin: 0px; padding: 0px; border: 0px; font: inherit; vertical-align: baseline; zoom: 1; opacity: 1;"> </div> <p> </p>

교재 뒷면에 있는 활동지의 스티커를 붙여가며 보다 재미있게 학습한 페이지에

KakaoTalk_20210502_210559747_15.jpg

 

 

10일차: 무늬 꾸미기

-밀기, 뒤집기, 돌리기를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직접 꾸며보는 페이지였어요.

우리 주변에서도 규칙적인 무늬를 볼 수 있는 곳이 다양하게 있는데

내가 디자이너라면 어떤 무늬를 꾸며볼 것인지 창의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4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 4단원에서

평면도형의 이동이라는 주제로 학습하게 되는데

미리 도형전문교재로 워밍업을 해봤으니 학교 수업중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없을 것 같아요.

전혀 도형을 다뤄보지 않고

계산이 아닌 도형이라는 부분을 접한다면 자치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는데

우선 아이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것 같아

도형 학습은 필수인것 같아요.

둘째랑 그냥 도형학습 넘어갈 뻔 했는데

미래엔 교재로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을 할 수 있어서 참으로 다행인 것 같아요.

완북을 향해 쭉 학습 이어 나갈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