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요, 코딩 2 : 디지털 세상과 인터넷 시작해요, 코딩 2
헤더 라이언스 외 지음, 알렉스 웨스트게이트 그림, 홍지연 옮김 / 시공주니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코딩도 자격증을 따야하는지 궁금할정도로 코딩을 얘기합니다. 코딩이 정말 정규교과서에 들어올까 의심을 했는데 실제로 코딩을 교과과정에 넣는다고 하니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코딩도 사교육을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 들었을 때 코딩이 뭔가 궁금했습니다.

『시작해요, 코딩』 1권은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합니다. 컴퓨터가 올바르게 실행되려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코드)를 사용하여 정확한 명령(프로그램)을 내려야 한다고 합니다. 1권에서는 코딩의 개념을 먼저 알아보고 명령의 대상인 컴퓨터의 속성을 이해하여, 올바르게 코딩하는 법을 무작정 외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고 하니 1권을 꼭 봐야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머의 중요한 역할인 버그 수정(디버깅: 프로그램 오류 수정)도 쉬운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답니다. 물론 이 책을 끝낸다고 해서 코딩 프로그램을 곧바로 다룰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코딩을 실습하게 되더라도, 그 학습의 의미와 목적이 머릿속에 분명히 자리 잡고 있어 높은 이해도를 지니고 수업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권"디지털 세상과 인터넷'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살 세상은 디지털 세상입니다. 컴퓨터를 멀리하면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길 이루어진 세상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컴푸터의 부분도 알아보고 어떻게 정보가 저장되고, 용어가 대해서도 배울 것입니다. 컴퓨터...익숙하지만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배워야 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 배우게 될 용어는 입력, 출력, 비티, 바이트,킬로바이트, 기가바이트, 메가바이트, 테라바이트, 메타데이터, 화소, 파일입니다. 그리고 입력과 출력에 대해서 배울 땐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스피커, 카메라, 프로세서와 메모리입니다. 입력장치에 의해서 입력하면 저장하고 우리에게 그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출력입니다. 키보드나 마우스를 입력하면 모니터를 통해 정보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코딩을 어떻게 교과과정에서 가르칠지 모르지만 컴퓨터의 기본교육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단지 내가 컴퓨터를 배웠을 때보다 좀더 다양하고 실질적인 것에 대한 이론을 배웁니다.

그리고 우리가 인터넷 세상을 배웁니다. 인터넷을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를 배웁니다.인터넷을 알려면 다음 용어들을 듣게 되는데 알아야 할 기본 용어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 아이디, 아이피 주소, 쿠키, 검색엔진, 월드 와이드 웹(www), 사이버 폭력, URL 등입니다. 아는 것도 있고, 모르는 것도 있어서 이 부분을 좀더 꼼꼼하게 보았습니다. 메일 인터넷 세상을 보지만 이 용어들이 새로운 것은 제대로 배운 교육이 아니어서일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제대로 된 컴퓨터 교육을 받게 될 것이고, 그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해하고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 바탕이 되는 것이 코딩 교육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