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회원에게 중고책을 팔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판매가를 직접 책정하길 원하시거나, 알라딘에 DB가 없는 상품(도서/음반/DVD)을 파시려면 '회원에게 팔기'를 이용하세요!


1. 어떻게 하면 판매자가 될 수 있나요? 판매자 등록


- 기존 알라딘 회원 : 중고샵 판매회원 등록하기 > 휴대폰 인증 > 배송방법 설정

- 알라딘 미가입 고객 : 회원가입 > 중고샵 판매회원 등록하기 > 휴대폰 인증 > 배송방법 설정

- 기본 배송 정책 설정 : 판매자 등록시 직접 설정하며 '회원에게 팔기'에 기본 적용됩니다.


2. 어떤 상품을 팔 수 있나요? 판매 가능 상품


- 알라딘에서 취급 중인 도서/음반/DVD 외에 알라딘에 등록된 DB가 없는 상품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3.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등록합니다.


(1) 알라딘 일반 몰에서 상품을 검색하거나, 판매자 매니저 '회원에게 팔기'에서 직접 상품을 검색합니다.

   '회원에게 팔기'로 이동 (클릭) 


(2) 팔고자하는 상품 등록페이지로 이동한 후, 상품의 품질상태를 체크하고, 판매희망가와 상세한 소개 등을 입력합니다.


알라딘에 등록된 상품인 경우 ▼

 

기본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다음 사항만 입력해주세요.


1) 상품 관리 코드 : 다수의 상품을 판매할 때 관리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체 코드. 필요한 경우에만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2) 품질 체크 : 품질 관리의 통일성을 위해 상품의 헌 상태나 정도를 체크합니다.

3) 판매가 설정 : 원하시는 판매가를 책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상 품질 기준 정가의 40%선에 거래됩니다.)

4) 재고 수량 설정 : 판매하시고자 하는 상품의 재고 수량을 입력해주세요.

5) 판매 상태 설정 : 판매 상품을 확보할 수는 있으나 아직 판매 개시하기 힘든 경우 선택해주세요.

6) 상품 설명 : 희귀본, 거의 새 책, 해당 상품이 좋은 이유 등을 필요할 경우 직접 적어주세요.

7) 상품 이미지 등록 : 해당 상품의 상태나 특이점 등을 이미지로 보여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추가해주세요.


미리 보기로 등록될 상품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등록 완료' 버튼을 눌러 상품을 등록합니다.

등록된 판매 상품이 웹에 반영되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펼친 부분 접기 ▲


알라딘 미등록 상품인 경우 ▼

 

1) 카테고리 확인 : '분류 추가' 버튼을 눌러 해당 상품의 분류를 마쳐주세요.

2) ISBN 확인 : 이미 알라딘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일 수 있으니 반드시 ISBN을 확인해주세요.

3) 도서명 : 원활한 검색을 위해 띄어쓰기에 유의해 주세요. 붙여서 적으신 경우 판매상품이 검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원제 / 부제 : 외국어 표기나 어떤 상품인지 알리기 위해서 선택적으로 넣으실 수 있습니다.

5) 지은이(저자) / 옮긴이(역자) : 보다 자세히 상품을 등록하면 판매율이 올라가겠죠?

6) 상품 관리 코드 : 다수의 상품을 판매할 때 관리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체 코드. 필요한 경우에만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7) 출판사(제조사) : 원활한 검색을 위해 꼭 등록해 주세요.

8) 발행일 : 해당 도서의 출간년월일, 출시일 표기가 중요한 경우 유용합니다.

9) 가격 정보 : 해당 판매 상품의 정가를 입력합니다.

10) 품질 체크 : 품질 관리의 통일성을 위해 상품의 헌 상태나 정도를 체크합니다.

11) 판매가 설정 : 원하시는 판매가를 책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상 품질 기준 정가의 40%선에 거래됩니다.)

12) 재고 수량 설정 : 판매하시고자 하는 상품의 재고 수량을 입력해주세요.

13) 판매 상태 설정 : 판매 상품을 확보할 수는 있으나 아직 판매 개시하기 힘든 경우 선택해주세요.

14) 상품 설명 : 희귀본, 거의 새 책, 해당 상품이 좋은 이유 등을 필요할 경우 직접 적어주세요.

15) 상품 이미지 등록 : 해당 상품의 상태나 특이점 등을 이미지로 보여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추가해주세요.


미리 보기로 등록될 상품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등록 완료' 버튼을 눌러 상품을 등록합니다.

등록된 판매 상품이 웹에 반영되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펼친 부분 접기 ▲


* 상품 상세정보 등록 : 자세히 보기 (클릭)

- 외관/구성 기타 구매자분의 구매유의 사항등을 자세히 기록해주세요.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부족한 사유로 인한 반품은 판매자 귀책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 판매자 기본 배송료 정책을 참고하신 후 배송료 조건을 등록과정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4. 판매 가격은 어떻게 정하죠?

- 최상 품질 기준으로 정가의 40% 선에 거래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등록시 권장 판매가를 알려드립니다.

- 권장 판매가는 의미 그대로 권장하는 가격일 뿐, 더 낮은 가격이나 높은 가격으로 책정하실 수 있습니다.



5. 주문을 조회하고 출고합니다.


(1) 등록 상품에 대해 주문이 접수되면 판매자님께 메일(E-Mail)/문자(SMS)로 주문접수 사실이 통지됩니다. 


(2) 접수 사실 확인 후 "중고샵 판매자 매니저" 페이지 =>회원에게 팔기 => 판매관리 => 주문확인요청 메뉴로 이동합니다.

- 주문접수 후 약 1시간 이후 부터 "주문확인요청" 페이지에 접수건수가 정상표시 됩니다.

- 접수건수는 1시간 이내에 반영이 안되더라도 접수 내역은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주문확인요청'으로 이동 후 주문번호를 클릭, 구매자 / 배송정보를 확인합니다.


(4) 우측의 '지정택배사 방문 신청' 혹은 '지정편의점 위탁'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5) 파손의 위험이 없도록 박스에 안전하게 포장해주세요.


(6) '지정택배사 방문 신청'을 선택한 경우 포장 완료 후 알라딘 지정택배사의 방문을 기다려 주세요.

     '지정편의점 위탁'을 신청하신 경우 신청번호를 가지고 직접 인근의 지정편의점으로 이동하여 발송 처리해주세요.

     (반드시 12자리 신청번호를 기재하셔서 지정 점포로 가셔야 합니다.)

     기본 배송방법을 지정택배사 방문, 또는 편의점 위탁으로 설정하신 경우에만 위의 방법 중 택1이 가능합니다.

     임의 발송의 경우 원하시는 방법으로 발송해주세요.


- 지정택배사 방문 신청 : 신청 후 약 1~2일 이후(평일 기준) 택배기사님이 운송장 지참해 방문 픽업 

- 지정편의점 위탁 신청 : 신청 후 약 1시간 이후 부터 서비스 가능 점포에 방문해 포장박스(신청번호 필요) 직접 위탁


(7) 배송사가 픽업한 후 2~3일 내로 주문하신 분께 상품 배달이 완료됩니다.


(8) 주문자가 '수령확인'을 하거나 발송일로부터 12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수령완료 처리가 됩니다.

     수령완료 다음날, 거래성사수수료 10%를 제외한 판매금액이 예치금으로 지급됩니다. ('나의 계정'에서 확인 가능)

     예치금은 언제든지 원하시는 은행계좌로 현금입금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6. 회수방문/위탁 방법에 대하여

반드시 주문단위별로 박스포장을 하시고, 박스당 최대 10kg(300쪽 단행본의 경우 20권, 통상 10~20권) 까지로 제한해 포장해주세요.(중량초과시 회수거절)


(1)지정택배사 방문신청 하신 경우 

- 평일 23시 이전 신청 : 1~2일 이후(정상 근무일 기준) 택배 기사님이 운송장과 함께 방문해 회수해드립니다. 단, 금요일 23시~월요일 23시 까지 방문신청 하신 경우에는 화~수요일 경 방문 예상 

- 택배기사님 방문시 직접 건네주셔야 하므로 신청시 반드시 방문회수지를 잘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2)지정편의점 위탁 신청 하신 경우 

- 신청 후 1시간 이후로 주말/평일 구분없이 언제든 편리하신 시간에 서비스 제공 인근 편의점에 방문해 직접 위탁하시면 됩니다. 단, 매일 오전 10시~11시 사이는 가급적 피해주세요(전산업데이트로 정상위탁 불가) 


[방문 전 유의사항] 

1.반드시 편의점위탁 신청번호(신청내역 조회)를 기재해가십시오. 

2.반드시 알라딘 중고상품 위탁 서비스가 가능한 인근 점포를 검색하신 후 방문해주세요. 

(모든 편의점에서 위탁 서비스가 제공되지는 않으며, 가능 점포는 아래 검색창에서 조회 가능) http://was.cvsnet.co.kr/GIS/ZERO/terminal/cvsnet_shop_home_terminal_gshome.jsp

3.편의점위탁 신청번호와 함께 방문 후 <신용거래>를 선택해 직접 송장출력박스 부착 후 위탁 

- 신청번호를 모르셔서 일반 편의점택배 착불로 보내시면 착불비 전액이 정산시 차감됩니다.



7. 출고 후 배송과 정산에 대하여


(1) 지정택배사 픽업 : 약 2~3일 내 구매자분께 배송완료 


(2) 지정편의점 위탁 : 약 1~2일 내 구매자분께 배송완료 


(3) 구매확정 & 정산 : 구매자분이 상품 수령 후 "구매확정"을 누르셔야 익일에 판매자분께 정산됩니다. 

                              (단,픽업(발송) 후 12일 경과시 까지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구매확정&정산 처리 진행)


(4) 정산액 = 총거래액(판매가+배송료)-거래수수료(총판매가의 10%)-배송료(단,지정택배사/편의점위탁 이용시) 

- 정산은 알라딘 예치금으로 진행되어 구매시 사용 혹은 환급신청시 해당 계좌로 신청 익일(평일) 저녁까지 송금해드립니다.


7-1. 수수료는 얼마죠?


상품 등록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거래성사 수수료는 총 판매금액의 10%입니다.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 포함)


7-2. 배송료 책정은 어떻게 하나요? 


- 판매자가 직접 원하는 배송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 단 한 권도 무료배송 (판매자 배송료 전액 부담)

   예시 2 : 판매자 상품 2만원 이상 주문시 무료배송 (구매자가 해당 판매자의 상품 2만원 이상 주문하는 경우 판매자 부담)

   예시 3 : 무조건 배송료 2,000원 (주문 금액과 무관하게 구매자가 2,000원의 배송료를 부담)


- '회원에게 팔기'도 알라딘 지정 택배사 이용이 가능합니다. 

   발송 박스당 이용료 : 3,300원


- 일반(알라딘 비지정) 택배사 이용시 해당 이용 요금을 따르시면 됩니다.

   

- '무료배송'은 구매자가 배송료를 부담하지 않고 판매자가 배송료를 부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반품시, 원인 제공자가 왕복배송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 예 : 배송비 3,300원 X 2 )

  단, 당사자간의 최종협의에 따라 배송비 및 반송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제주도 및 도서 산간 지역의 겨우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 전집 상품 등 중량 초과로 인한 추가운임(판매자가 설정한 배송료 이상의 운임) 발생시,

  추가 운임 부담주체 양측(판매자, 구매자) 협의 하에 초가운임 비용부담에 대해 결정해주셔야 합니다.


- 주문이 접수된 시점에 설정되어 있던 판매자정보 배송 방식을 준수해주셔야 합니다.

   ('구매자가 확인하고 구매하는 시점의 배송 방식'을 의미합니다.)


- 판매자 배송방법을 편의점 위탁으로 변경하시려는 경우, 변경 사항이 반영된 이후에 접수된 주문부터 

   편의점 위탁 이용이 가능합니다.


- 지정 택배사 이용시 택배기사님은 언제 방문하시죠? 

   평일은 저녁 18시까지 신청하시면 택배기사님께서 빠르면 익일, 또는 그 다음날 (정상 근무일 기준, 일요일/휴일 제외) 방문하게 됩니다. 휴일 신청시에는 이틀 후에 방문이 시작되며, 지정된 시간에 회순하시는 것이 아니라 해당 구역 배송 중에 회수하시기 때문에 가능하실 경우 '편의점 위탁' 서비스 이용이 더 편리합니다.



8. 반품 협의에 대하여


(1) 반품협의 : 구매자분이 수령 후 변심반품/오발송 등 하자상품 등의 사유로 "반품협의신청"을 하시면 =>구매자-판매자분 직접 관련 협의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2) 반품결정 : 협의종료>>구매자분이 판매자분께 반송(임의 배송방법 이용) >>판매자 수령 >>반송품 도착사실 중고 1대1상담 신고(반품사유/반송비 부담주체 명기)>>거래취소,변경>>구매자 환불 


(3) 반품거부 : 이 경우에도 구매자-판매자분이 직접 소통하셔서 거부의 합리적인 사유를 상호 공유하셔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