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하늘말나리야 - 아동용,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책읽는 가족 1
이금이 글, 송진헌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엄마, 이 꽃 이름이 뭔 줄 아세요? 하늘 말나리예요. 진홍빛 하늘말나리는 꽃뿐만 아니라 수레바퀴처럼 빙 둘러난 잎도 참 예뻐요. 다른 나리꽃은 땅을 보고 피는데 하늘 말나리는 하늘을 향해 피어요. 마치 무언가 간절히 소원을    비는 것 같아요.”   

"엄마, 하늘말나리는 소희 누나 같아요. 주변이 아무리 어수선해도 자신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알차게 자기 자신을 꾸려 나가는 소희 누나 같은 꽃이에요."   

 이제는 인기 동화작가 이금이 선생님의 유명세 만큼이나 유명해진 책 <너도 하늘말나리야>에 보면 하늘 말나리 꽃을 닮은 아이들이 나온다. 땅을 보고 피는 것이 아니라 하늘을 보고 핀다는 하늘 말나리 꽃 말처럼 이 아이들도 힘들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하늘을 보며 꿋꿋하게 이겨내는 아이들이다. 바로 주인공 소희, 바우, 미르이다. 

큰 아이가 초등5학년 때 학교에서 독서토론을 하며 읽게 된 책이 <너도 하늘말나리야>였다. 나도 학부모로 발언권을 가지고 함께 아이들과 독서토론을 하였는데,  그 때 주제가 <부모의 이혼에 대한 미르의 행동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것이었다.  

아이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의견을 이야기하며, 진지하게 대화했고, 5.6학년 아이들이 아주 많이 참석해서 좋은 시간을 가졌다. 그 독서토론 이후 다시 이 책을 읽어보았는데,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이해하기에도 좋은 책이었다. 

요즘같이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는 시대와 결손가정들이 늘어나는 시대에 주위에서 보면 아이 친구들 가운데서도 부모가 이혼하여 엄마랑 혹은 아빠하고만 사는 아이들을 흔히 볼 수있다. 혹은 할머니하고만 사는 아이들도 많다. 그러기에 그런 친구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이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그 친구들을 이해할 수있는 좋은 책이기도 하다. 

혹은 소희나 바우, 미르처럼 힘든 가정에서 자라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용기를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세 아이는 서로 처지가 비슷했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달빛 마을에 내려와서 보건소에 근무하시는 엄마랑 같이 사는 미르나, 아버지하고만 사는 바우, 할머니하고만 사는 소희 셋 다 아픈 처지였기에 어쩌면 서로를 위로해주고 마음을 나눌 수있었을 지모르겠다. 

사춘기시절에 아이들은 부모보다는 친구를 더 대화 상대로 생각한다고 하는 것은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에도 나오는 사실이다. 그래서 이 셋은 서로 의지하고 늙은 느티나무를 보면서 하늘 말나리 꽃처럼 하늘을 보며 자라고 있다. 세 명의 친구는 또한 장래에 작가, 디자이너, 화가 등의 꿈도 가지고 있다. 

아픈 상처를 보듬어주는 세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웠고, 청소년 성장소설이 귀한 이 때에 고학년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의 필독서로 자라는 아이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특별히 이 책의 <소희의 일기장>부분은 초등 6학년 교과서 읽기 책에도 수록된 좋은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통해 이금이 작가님을 알게 되었고, 그 분의 책, 특히 청소년 성장소설에 많은 관심이 생겨 나의 세 딸 중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인 큰 아이와 중1학년인 둘째는 이금이 선생님의 책을 읽으며 자랄 수 있었다.   

나의 딸들도 주변의 환경이 힘든 친구들을 이해하며 , 또한 학창시절, 자신들 만의 삶의 무게에 힘들어 하는 서로를 격려하며 꿋꿋하게 자신을 지켜나가고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을 만날지라도 하늘을 향해 소망을 품는  하늘말나리처럼 자라기를 기도드리는 마음으로, 이 책에서 내가 좋아하는 한 구절을 옮겨본다.   

" <하늘말나리. 소희를 닮은 꽃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꽃.>
바우의 말이 떨리는 듯 했다.
<너희들도 하늘말나리야.>
소희의 눈물 가득한 눈 속에서 바우와 미르가 웃었다. " <본문 중에서>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잎싹 2009-12-01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래 알라딘 리뷰대회 대상도서를 잘못 넣어서(상품넣기)다시 고치려고 했더니
상품이 바꿔지지 않아서 다시 적었습니다.~~

순오기 2009-12-24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잎싹님 리뷰대회 추가 수상작이네요. 축하해요.^^

잎싹 2009-12-26 21:12   좋아요 0 | URL
어머 그래요. 알려주셔서 감사!!
확인해보러갈게요. 휘리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