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일리아스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김성진.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나를 통해 다른 하나를 알아가는 것은 또 다른 재미가 있다. 기존에 알던 것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게 되기도 하고, 미처 깊이 알지 못했던 것을 다른 하나를 통해 다시 배우게 되기도 한다. 우리가 그림이나 사진에 대한 글을 읽는 것, 알고 있던 신화나 역사적 장면을 그린 그림을 보는 것도 여기에 해당한다. <명화로 보는 일리아스>도 이와 같은 이유로 읽게 된 책이다.

학창시절 호메로스, 일리어스, 오디세이가 마치 관용구인 듯 외워진 제목이지만 정작 그 장대한 서사시를 제대로 읽어보기란 쉽지 않다. 트로이의 별칭이기도 한 일리어스에서 호메로스는 10년에 걸친 트로이 전쟁이 막바지에 이를 무렵의 일들을 15000 행에 이르는 서사시로 기록하였다. 때문에 일리어스는 읽더라도 단편적인 부분에 지나지 않거나 혹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며 일부 내용만 접했을 뿐이었다.

 

<명화로 보는 일리아스>는 제목처럼 호메로스의 일리어스 내용을 바탕으로 그에 관련된 명화나 조각들을 함께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책의 서두는 파리스의 심판이라는 유명한 일화로 시작된다.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던진 사과로 헤라, 아프로디테, 아테나 세 여신의 경쟁이 시작되고, 결국 아름다운 헬레네를 아내로 맞이하게 해주겠다는 아프로디테가 사과는 얻게 된다. 하지만 이로 인해 결국 트로이 전쟁이 시작되고 만다. 원래의 책은 서사시여서 읽기에 조금 부담스럽지만, 이 책은 이야기책처럼 읽기 쉬운 문장으로 되어 있고 다양한 그림들이 곁들여져 있어 부담 없이 읽힌다.

 

다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다. 중간중간 게임 캐릭터나 약간 조잡하게 느껴지는 삽화 등이 들어간 것은 명화로 보는이라는 책의 제목과 맞지도 않을뿐더러 전체 분위기와 전혀 어울리지 않았다. 목차의 배경 그림이나 챕터마다 있는 불꽃 그림도 마찬가지다. 또 일반적으로 님프(Nymph)’라고 하는 것을 굳이 님페(nymphe)’라고 하는 것은 사소한 부분으로 넘겼지만, 이런 몇 가지 이유들로 책에 대한 몰입도가 조금 떨어질 때가 있었다.

 

그렇기는 해도 어렵고 장대한 서사시를 이야기책처럼 쉽게 풀어서 접할 수 있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해당되는 장면의 명화를 보며 읽을 수 있는 것은 이 책의 강점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고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는다면 좀 더 가깝고 쉽게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