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대로 아빠 맘대로 아들 작은거인 10
오은영 지음, 소윤경 그림 / 국민서관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기는 5학년에 올라가는 개구쟁이 사내아이다. 의사인 아빠를 두고 있어 모두들 부러워 하지만, 아빠는 옹기를 굽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러던 어느 날, 식사를 하던 종기는 이사를 간다는 말에 깜짝 놀란다. 더군다나 공부를 하는 엄마는 서울에 남겠다는 말에 집을 나가지만, 오락실에서 아빠에게 딱 걸려 솔전리로 끌려간다. 옹기장이가 된 아빠와 종기의 사이는 점점 멀어져만 가고, 학교친구 대주는 수경이 옆에 앉지 말라고 하는데...

  음, 맘대로 아들이라! 문제아, 반항아, 깡패 등이 떠오른다. 물론 종기는 자신의 의견을 묻지 않은 아빠의 맘대로 심보를 그대로 따라했지만 말이다. 내 생각에는 아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끝까지 자기 맘대로 이사를 고집한 아빠의 잘못이 크다. 하지만 동자승 말대로 종기가 아빠를 <라면 비법>을 고려해보지 않은 것은 역시 맘대로 심보인 것 같다.

  나는 이 책에서 나오는 인물 중 아빠가 가장 존경스럽다. 물론 끝까지 자신의 주장을 밀고 나가고 종기에게 <라면 비법>을 쓰지 않을 것은 분명 잘못한 일이다. 만약 아빠가 '내가 종기라면'이라고 생각했으면 그런 일들은 생겨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음, 내가 아빠를 존경하는 이유는 2가이지다.

  첫번째. 아빠는 <라면 비법>을 내게 가르쳐 주었다. <라면 비법>은 내가 생각해도 정말 좋은 IDEA인 것 같다! '내가 만약 ~ 라면'이라고 생각하는 것 말이다. 그냥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라는 말보다 더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앞으로 <라면 비법>을 잘 실천해야 겠다.

  두번째. 모든 사람들이 동경하는 의사라는 멋진 직업을 포기하고 옛날부터 천대받던 옹기장이가 된 용기이다. 나는 너무나 하고 싶더라도 의사를 계속 해서 돈을 많이 벌고 남은 여생동안 편히 쉴 수 있을 때 할 것 같다. 왜냐하면 내가 원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엉뚱한 짓이라고 비웃는다면 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맘대로 아빠, 맘대로 아들. 이 제목은 처음 보면 나쁜 뜻으로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책을 읽은 사람들은 모두들 <라면 비법>을 마음속에 새기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다소 엉뚱하지만 깊은 의미가 담긴 제목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책은 자신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아이에게는 조금이라도 이기심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힘이 되 줄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