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 - 베테랑 상사에게 배우는 행복한 직장생활의 기본기
김홍진 지음 / 다할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서부터 부모님의 성화에 못 이겨 공부해 왔던 것 같습니다그 결과 어려웠지만 대학을 입학하고 무사히 졸업했습니다.

그러나 취업은 녹록하지 않았습니다매번 지원 때마다 들려오는 낙방의 소리가 점점 익숙해 질 무렵 드디어 들려온 합격소식모든 것을 얻은 듯한 기분 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쁨도 직장을 다니면서 점점 희석되어 가고 그리도 기다리던 직장 생활은 이제 서서히 끔찍한 나의 일상으로 변해감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중한 업무나의 개인 삶이 없어지는 직장생활의 몰입직장 동료와의 갈등 등 점점 나를 옥죄어 오는 직장 생활은 나를 괴롭히던 최고의 스트레스 원인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직장으로 귀결되고 나의 가족과 내 삶은 행복하질 않았습니다직장만 들어가면 모든 것이 행복할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이제는 직장에서도 소위 짬밥을 많이 먹은 나이요즘 들어서는 또 다시 찾아오는 고민거리그것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입니다직장에서 모든 인생을 보내 온 나에게 앞으로 직장을 떠나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막막함과 두려움이 엄습해 오고 있는 것입니다.


주위에서는 100세 시대이니 4차 산업혁명이니 하는데 나는 어떠한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 하루하루가 두렵기만 합니다친구들과 동료들을 만나서 퇴근길에 소주 한잔을 하면서도 예전에 웃고 떠들던 대화가 아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가 화두가 되어 술자리가 그리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요즘 이러한 고민거리가 나의 뇌리에 항상 잠재하고 있던 중 서점에서 나를 끄는 제목의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


그렇다 항상 밀려오는 구조조정의 그림자가 엄습하던 요즈음 나를 끌게 하는 책 제목 이었습니다서점 가판대에서 성급한 마음에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의 초반에는 회사 생활을 잘 할 수 있는 팁들과 행동방식들이 제시되어 있더군요.


어떤 챕터는 무릎을 치게 하는 것들도 있었습니다

이런 것들을 좀 더 미리 알았으면 나의 직장 생활이 좀 더 쉽게 진행 되었을 텐데 라는 것 말입니다따라서 이 책은 지금 막 직장 생활을 하는 신입사원 이나 직장 생활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 중고참들에게 강추하고 싶습니다. 


일을 무작정 하는 것이 아닌 일머리를 깨우치고 효율적효과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글의 후반부에는 나와 내 친구들의 화두인 인생2막에 대한 내용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어떻게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기계발을 해 왔는지에 대해서 실제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잘 와 닿았습니다특히가정 생활을 하면서 자기계발을 하는 어려움을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는 좀 애잔한 느낌까지도 들더라구요.


인생2막에 연착륙을 하기 위해 지금 직장에서 하나하나씩 준비해 가지 않으면 안되는 현 싯점에서 우리 직딩들에게 주는 메시지가 강력했습니다.


책에서도 나왔던 물긷과와 물대기’ 내용처럼 계속해서 물만 긷다가 나중에 힘이 없어 일을 하지 못할 때를 대비해서 물긷는 중간중간 나중을 대비한 물을 댈 수 있는 파이프 설치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내가 나중에 그 파이프를 통해서 인생2막을 보낼 최소한의 재정적인 부분을 만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자가 말한 부분이 모든 부분 옳다고 볼 수는 없지만 나에게는 어느 정도 고개를 끄떡이게 하였습니다

고달픈 직장생활을 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은 책입니다한번 읽어 보길 추천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